소금물 가글 효과
치아의 건강은 일상생활에서의 조그마한 습관으로 충분히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양치 방법과 올바른 식습관, 그리고 소금물 가글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쉽지만 잘 안 하게 되는 소금물 가글의 효과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로 인해 알수 있는 것은 소금물 가글의 효과와 가글 하는 방법입니다.
목차
소금물 가글 효과
가글하면 보통 시중에 판매되는 리스테린이나 가그린 등을 생각하게 됩니다. 물론 이 제품들도 치아건강에 있어서 상당한 도움을 주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오늘 포스팅하는 주제인 소금물 가글 역시 치아 건강에 많은 이로움을 줍니다. 가글 제품의 냄새나 느낌이 부담스러운 사람들은 소금물로 가글 하는 것이 또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소금물 가글 효과의 원리
소금물로 가글을 할 때 치아건강에 이로운 원리는 무엇일까요? 바로 삼투압 원리입니다. 소금물로 가글을 하게되면 일시적으로 구강 내 염도가 높아지면서 세균의 세포벽을 파괴하는 효과가 있어서 세균의 증식을 억제하게 됩니다. 구강 내 세균의 증식은 곧 구강 내 질병의 위험도를 낮춰줌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소금물의 가글의 효과
소금물로 가글 시에는 치아의 건강은 물론이고 잇몸 그리고 호흡기에도 좋습니다. 충치 예방은 물론이 구강내 PH수치를 안정시켜 세균의 증식을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소금물 가글은 소염, 살균 작용을 하여 잇몸병 예방 효과 있습니다. 치과에서 수술이나 사랑니 발치할 때 정제된 소금물을 사용합니다. 이는 논문으로 검증된 방법입니다. 바로 소금물이 상처의 소독 및 상처 치유를 촉진시켜 준다는 것입니다.
필자 역시 치아 관리라고는 양치 말고는 하는 게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갑자기 찾아온 충치로 엄청 난 고생을 하게 되었고 관리를 하기 시작 하였습니다. 치아는 문제가 생기기 전에 미리미리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력 있는 치과에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치아 검진을 받고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소금물 가글 하는 방법
건강한 치아로 관리하고 싶다면 올바른 가글 방법으로 해야합니다. 소금물의 농도가 그 핵심입니다. 가글에 사용할 소금물의 농도는 약 1~3% 정도를 사용해야 합니다. 일반 가정에서 소금물의 농도를 정확하게 계량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약 200ml~250ml 정도의 물에 작은 티스푼으로 1숟갈정도 넣으면 됩니다. 1리터의 물에는 3스푼 정도가 적당합니다.
소금물 가글하는 방법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올바른 방법으로 양치를 끝마친다.
- 적당한 농도의 소금물로 가글을 한다.
- 시간은 약 30초 정도가 적당하다.
- 고개를 살짝 젖히고 " 아 " 소리를 내며 목까지 가글을 해준다.
소금물 가글 부작용
- 잘못된 사용 방법으로 부작용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일단 가장 핵심적인 것은 가글을 양치 대용으로 사용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가글은 구강 내 세균을 없애고 치아관리의 보조적인 역할을 하는 것에 목적을 두어야 합니다.
- 가글의 시간을 30초 정도로 제한하는 이유는 오랜시간 가글 시에 유해한 세균은 물론 우리의 구강에 도움이 되는 좋은 균까지 제거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장시간 또는 잦은 가글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 소금물 가글 시 소금의 농도가 진하다면 세포의 탈수에 기여하게 되고 점막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 간혹 소금으로 양치질을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소금의 날카로운 면이 잇몸과 치아에 상처를 내게 되는데 잇몸이 가라앉거나 퇴축되는 결과를 낳기도 합니다.
제품으로 판매 중인 가글들의 종류는 정말 많습니다. 제품의 용도 목적에 따라 성분이 틀린데 성분에 따라 사용하는 방법이 다른 경우가 있으니 제품 구매 시 꼭 잘 알아보시고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리스테린의 종류와 사용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소금물 가글의 효과에 대한 것과 소금물 가글 방법 그리고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미리미리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 치아 건강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