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설 근로자 공제회 건설 근로자 퇴직 공제금

 

일용직 건설 근로자 공제회 건설 근로자 퇴직 공제금과 적립일수확인 그리고 퇴직 공제금 적립 일수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일용직이란 통상적인 근로와 다르게 하루 단위로 근로계약을 하여 임금을 받는 직종을 말합니다.

특정 기간 내 시급이나 일당을 받고 일하는 비정규직의 일종입니다.

보통 건설업계 특성 상 일용직이 많습니다.

이런 일용직도 퇴직금이 있다는 사실.

 

      건설근로자공제회 건설근로자 퇴직공제금

 

 

건설근로자 공제회는 근로여건 및 소득 수준이 상대적으로 열악하고 고용이 불안정한 건설 근로자들간의 상호부조 및 복리증진을 도모하고 노후생활 안정을 위하여 설립된 기관입니다.

건설 근로자 공제회에서는 건설근로자 퇴직공제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건설 근로자 퇴직공제제도란 일용직이나 임시직 건설근로자가 퇴직공제 가입 건설현장에서 근무했을 시

건설사업주가 공제회로 근로일수를 신고해 그에 맞는 공제부금을 납부하게 되면 해당 일용직 또는 임시직 건설 근로자가 건설업에서 퇴직할 때 건설 근로자 공제회에서 퇴직공제금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건설근로자 퇴직공제금은 퇴직공제 가입현장에서 근무한 일수에 맞게 적립된 공제부금에 맞게 이자를 더해 지급하게 됩니다.

퇴직공제가 가입된 건설현장에서 일하는 계약기간 1년 미만의 일용직 또는 임시직 건설 근로자는 퇴직공제 적용대상 근로자입니다.

현장에 출근하게 되면 출력일보나 흔히들 말하는 "대서라"를 작성하는 이유입니다.

필자 역시 건설 근로자 공제회에 근무일수가 적립되고 있는지 몰랐지만

같이 일하던 동료 한분이 일을 그만두면서 우연히 알게 된 건설근로자공제회와 건설 근로자 퇴직공제금 제도였습니다.

 

 

건설 근로자 공제회에서 건설 근로자 퇴직공제금을 받기 위해선 조건이 필요합니다.

당장 신청하진 않더라도 알아두면 좋은 것들이 있습니다.

 

      건설 근로자 공제회 적립일수와 건설 근로자 퇴직공제금 신청방법

 

천장 인테리어

건설 근로자 퇴직공제금을 신청하기 위해선 조건이 필요합니다.신청자격은 적립일수가 252일 이상이며, 건설업을 퇴직한 피공제자 중 퇴직사유가 발생한 경우입니다.

 

피공제자가 독립하여 새로운 사업을 시작한 경우, 건설업 이외에 사업에 고용된 경우, 기간의 정함이 없는 상용근로자로 고용된 경우,

부상이나 질병등으로 건설업에 종사하지 못하게 된 경우, 피공제자의 나이가 60 세에 이른 경우입니다.

또한 적립일 수 252일 미만인 피공제자가 65세에 이른 경우, 피공제자가 사망한 경우

건설업에 더 이상 종사할 수 없는 사유가 있거나 종사할 의사가 없음을 입증하는 경우입니다.

건설 근로자 공제회에서 말하는 퇴직의 의미는 "건설업 생활을 청산하고 영원히 떠나게 된 때 (사망 포함)"입니다.건설현장 공사 종료마다 현장 철수 등으로 퇴사한 후 잠시 실직상태에 있는 상황은 수 없이 반복되는 일시적인 고용관계의 종료 상태일 뿐이므로 퇴직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건설근로자 공제회 앱을 통해 건설근로자 적립일 수와 건설 근로자 퇴직공제금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먼저 건설 근로자 공제회 앱을 통한 적립일 수 확인입니다.

 

 

건설근로자 공제회 앱 초기화면

 

 

앱 실행 후 왼쪽 상단의 빨간색 표시 부분으로 접속합니다.

 

 

건설 근로자 공제회 앱

 

 

접속한 화면에서 퇴직공제금 지급 예상금액으로 들어갑니다.

 

 

건설 근로자 공제회 로그인 인증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그리고 다른 인증수단 하나를 선택하여 로그인합니다.

 

 

건설 근로자 공제회 퇴직공제금

 

 

화면에서 보듯 총 근로일수와 적립원금 이자금액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꽤 오래 일했는데 적립 일수는 얼마 안 됩니다.

건설업에서 작은 사업을 하는 분들은 규모가 작은 현장에서 근로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상대적으로

적립일 수가 적을 수 있습니다.

건설 현장의 공사 예정금액이 공공공사는 1억 원, 민간공사는 50억 이상 인 현장에서만 퇴직공제 가입의무가 있기 때문입니다.

 

건설근로자공제회 건설근로자 퇴직공제금 신청을 한번 해보겠습니다.

 

 

건설근로자 공제회 건설 근로자 퇴직공제금

 

 

건설 근로자 공제회 앱 기본 화면에서 퇴직공제금 신청란으로 들어갑니다.

 

 

건설 근로자 공제회 퇴직사유

 

퇴직사유를 선택합니다. 퇴직사유 선택란이 생각보다 세세하게 나뉘어 있어서 조금 놀랐습니다.

 

 

건설 근로자 공제회 퇴직공제금 필요서류

 

 

서류를 준비합니다.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퇴직을 하는 경우는 사업자등록증과 영업허가증, 자필사유서가 필요합니다. 자필사유서라고 해서 어렵게 생각할 것 없이

퇴직을 하는 이유와 새롭게 시작할 일에 대한 내용. 가장 중요한 것이 향후 건설업 종사 의사가 없다는 내용을 포함하는 것입니다.

서류 제출 후 문제가 없다면 일주일 내로 퇴직공제금 지급이 완료됩니다.

반드시 사유가 있어야 건설 근로자 퇴직공제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건설근로자 퇴직공제금 부정수급

 

 

부정한 방법으로 신청하였을 시 관련 내용입니다.

 

 

건설 근로자 공제회 건설근로자퇴직공제금 부정수급

 

거짓이나 부정한 방법으로 건설근로자 퇴직공제금을 지급받은 사람은 지급받은 건설근로자 퇴직공제금의 두 배에 해당하는

금액을 반환해야 하며 이러한 부정한 방법을 도와준 사업주도 연대하여 책임을 지게 됩니다.

이러한 부정한 방법으로 퇴직공제금을 지급받은 사람과 지급받게 한 사람은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만 원 이하의 벌금을 내야 합니다.

 

 

건설근로자 공제회에서 제공하는 건설 근로자 퇴직공제금 제도.

복지가 거의 없다시피 한 건설업에서 참 좋은 일을 하고 있습니다.

포스팅 주제와는 상관없는 이야기지만 건설근로자 공제회에서 하는 여러 사업 중 적립된 공제부금의 증식을 위해 자산운용사업도 하고 있습니다. 

 

건설 근로자 공제회 자산운용
건설근로자 공제회 자산운용 수익율

 

안정적인 운용을 하고 있습니다. 2008년은 리먼사태 때문인 듯합니다.

이 외에도 건설근로자 공제회에서는 건설 근로자를 위한 다양한 혜택과 편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시간 날 때 한번 둘러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이상으로 격한 행복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