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내 신용점수 올리기

격한행복 2023. 2. 24. 00:21

대출을 받거나 신용카드를 만들 때 그 외 사회생활을 하면서 신용점수관리는 필수입니다. 내 신용점수는 신용정보평가회사에서 평가하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내 신용점수를 평가하는 곳은 kcb 올크레딧 그리고 nice 신용평가정보가 있습니다.

이 두곳의 점수를 높게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요. 이 두 곳의 평가를 모든 금융사가 반영하여 심사를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내 신용점수 올리기는 곧 이 두곳의 평가를 잘 받는 것이 정답입니다. 그럼 이 두 곳의 신용등급 올리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내 신용점수 올리기
내 신용점수 올리기

 

본 포스팅을 통해 신용점수 올리기, 신용점수등급, 관련된 신용도올리기 앱에 대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목차

     

    신용점수 등급표 

    예전에는 개인의 신용점수를 등급으로 나눠서 평가했습니다. 예를들어 1등급은 얼마를 빌릴 수 있고 2등급은 그보다 낮은 금액을 빌릴 수 있는 식으로 말이죠. 하지만 단점이 있었습니다. 1등급과 2등급의 신용점수가 얼마 차이 안 나는데 2등급이라는 이유로 억울한 일이 생기는 일이 자주 일어났습니다. 그리하여 2021년부로 신용등급제는 폐지되었고 신용점수제로 변환되었습니다. 따라서 등급을 나누는 것은 무의미해졌습니다. 신용점수를 보는 것이 정확합니다.

     

    신용점수 등급표를 우선 알아보겠습니다. 신용점수는 개인을 평가하는 지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0 ~ 1000점 사이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1000점에 근접할 수록 좋은 상태입니다.

     

    kcb와 nice에서 점수를 평가하는 기준은 비공개입니다. 나쁜 의도로 사용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경험에 따른 추측일뿐이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KCB신용점수 등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KCB신용점수 등급표

    kcb 측에서 신용도를 평가할 때 소득정보와 빌려쓴 돈에 대해 어느 정도의 위험이 있는지를 본다고 합니다.

     

    1등급 942 ~ 1000
    2등급 891 ~ 941
    3등급 832 ~ 890
    4등급 768 ~ 831
    5등급 698 ~ 767 
    6등급 630 ~ 697
    7등급 530 ~ 629
    8등급 454 ~ 529
    9등급 335 ~ 453
    10등급 ~ 334

     

    NiCE신용점수 등급표

    nice에서는 연체없이 상환했는가를 중점으로 본다고 합니다.

     

    1등급 900 ~ 1000
    2등급 870 ~ 899
    3등급 840 ~ 869
    4등급 805 ~ 839
    5등급 750 ~ 804 
    6등급 665 ~ 749
    7등급 600 ~ 664
    8등급 515 ~ 599
    9등급 445 ~ 514
    10등급 ~444

    1인가구, 자취생을 위한 원룸 이사 비용

    신용점수 올리기를 하는 이유

     

    신용등급
    신용등급

     

    신용점수가 중요한 이유는 바로 중요할 때 활용할 수 있는 보험 같은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살다 보면 돈이 필요하다던가 개인의 신용이 중요할 때가 있습니다. 집을 구매하거나 목돈이 필요하거나 할 때 말이죠. 그럴 때 만약 신용점수가 낮다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용점수 올리기를 해야 하고 관리를 철저하게 해야 합니다.

     

    • 같은 돈을 빌리더라도 신용점수가 높다면 낮은 사람에 비해 대출이자가 낮습니다.
    • 신용점수가 어느 점수대 이하로 내려가면 대출이 제한됩니다.
    • 신용점수가 낮다면 신용카드 한도가 작거나 완전 카드발급이 안될 수 있습니다.

    2023 국민 건강 검진 대상자 조회

    내 신용점수 올리기

    내 신용점수 올리기는 한 가지로 표현한다면 절약하는 습관을 가지고 성실히 사는 것입니다. 아래의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들을 통해 그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신용점수 빨리 올리는 방법

    신용점수를 가장 빨리 올릴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큰 점수가 올라가는 것은 아니지만 큰 노력 없이 가능한 것이니 기본적으로 이 방법을 먼저 하고 아래의 다른 방법들을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k-sore 강의 듣기

    올크레딧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강의를 듣고 퀴즈를 풀면 신용점수가 오릅니다.

     

    올크레딧 신용성향 분석 설문 참여

    올크레딧 홈페이지에서 설문조사에 참여하면 신용점수 가점이 부여될 수 있습니다. 1부 25문항, 2부 89문항이며 20분 이내로 끝낼 수 있으니 아래 바로 해보시기 바랍니다.

    신용성향설문 참여

     

    올크레딧 신용관리 체험단

    올크레딧에서 제공하는 신용관리 체험단에 참여하는 방법입니다. 총 7주 프로그램입니다.

     

    • 1주 차 - 내 신용상태 확인
    • 2주 차 - 신용상승 목표/전략 수립
    • 3주 차 - 내 신용능력 증명
    • 4주 차 - 경제 수준 및 위험도 확인
    • 5주 차 - 신용성향설문
    • 6주 차 - 1:1 맞춤 신용 향상법 확인
    • 7주 차 - 신용 최종점검

    당장 신용점수를 올리는 것도 좋지만 체험단을 통해 체계적으로 관리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체험단을 통해 신용상승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올크레딧 체험단

    직장인 부업 추천 및 후기( 투잡, 알바, 월30만원 부업, 월 100만원 부업)

    채무 관련

    떨어진 신용점수 빨리 올리는 방법은 채무를 상환하고 관리하는 것입니다.

     

    대출금 상환하기

    더 이상의 대출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꼭 필요하다면 1 금융권 우선으로 알아봐야 합니다. 

     

    대출 건수가 많다면 상환 우선순위를 둡니다.

     

    • 오래된 대출 >> 높은 금리의 대출 >> 소액대출

    만약 현재 대부업을 이용하고 있다면 6개월 이상 성실히 상환을 했다면 아래를 주목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부지원 대환대출

     

    상환해야 될 빚이 있다면 적금이나 예금 등의 저축은 보류하시기 바랍니다. 예적금을 하는 것보다 상환을 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빨리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고 이자 안내는 것이 돈 모으는 지름길입니다.

     

    연체는 절대 하지 말 것

    연체는 뭐가 어떤 것이 되었든 하면 안 됩니다. 연체는 딱 한 번만 해도 3년 ~5년 기록이 남습니다. 신용점수에 치명적이니 하지 않길 바랍니다.

     

    채무 금융사는 2곳 이하가 좋다

    아무리 적은 금액이라도 채무가 금융사 여러 군데에 있다면 다중 채무자가 됩니다. 카드회사, 상호금융, 보험사, 은행 등 총 3군데 이상이면 신용점수에 부정적 영향을 끼칩니다.

     

    카드사 단기대출, 카드론 자제

    손쉽게 빌릴 수 있는 카드론이나 단기대출은 신용점수 하락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돌려 막기 하다가는 진짜 바닥 끝까지 떨어집니다. 더군다나 이자율이 높기 때문에 빨리 절약해서 신용점수 올려야 하는 상황에 반하는 행동입니다. 만약 진짜 어쩔 수 없이 사용해야 한다면 딱 한 번에 넉넉하게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신용평가사에서 판단하기를 자금 사정이 좋지 않아 여러 번 받는 것이라고 여기기 때문입니다.

     

    마이너스 통장 관련

    마이너스 통장은 한도를 꽉 채워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0% 이내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 점수에 가장 좋은 상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마이너스 통장 개설 후 사용하지 않기
    2. 한도의 40% 이내로만 사용하기
    3. 상황 하기

     

    보증 서지 말 것

    보증이 신용점수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보증 잘못섰다가 신용불량이 되는 사람이 은근히 많습니다. 채무자가 도망가서 빚을 못 갚는 경우 보증인이 다 떠안아야 합니다. 보증은 가족 간에도 하는 게 아닙니다.

     

    신용등급 소비
    신용등급 소비

     

    소비 관련

    돈을 잘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잘 쓰는 것도 중요합니다. 잘하는 소비는 신용점수 올리기에도 도움이 됩니다.

     

    신용카드 잘 쓰기

    신용카드는 칼입니다. 잘 못쓰면 위험하지만 잘 쓰면 아주 좋은 도구이기 때문입니다.

     

    • 신용카드는 최대한도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대한도의 약 20% 이내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신용점수가 높은 사람의 신용카드 한도 통계를 보니 20% 정도가 나왔다고 합니다. 20% 이내로 사용해야 신용점수가 오른다가 아닙니다. 

     

    • 신용카드의 꽃은 할아버지만 일시불로 결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할부 역시 부채이기 때문에 빚입니다. 따라서 신용점수 하락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할부가 신용점수에 부정적이라는 사실은 저도 처음 알았습니다. 하지만 신용카드 할부가 정말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헬스장 같은 경우 6개월이나 1년 이상 등록해야 할인이 많이 되는 경우입니다. 저 역시 이런 경우 말고는 할부를 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예전에는 사치품에 많은 할부 꽃을 피웠지만요. 할부거래도 웬만하면 안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 선결제는 신용점수 올리는 것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오히려 저의 경우 선결제를 하고 더 많은 소비를 하게 되는 때도 있었습니다.

     

    체크카드 쓰기

    현금을 사용하는 것보다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신용점수 올리는 데는 좋습니다. 신용카드를 잘 사용하고 있다면 체크카드도 잘 써서 신용점수를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큰 금액 필요 없이 한 달에 소액만 사용해도 신용점수 올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카드 결제대금이 들쭉날쭉 하지 않게 조절하기

    결제대금이 어떤 달에는 3백만 원이었다가 어떤 달에는 6백만 원이었다가 한다면 신용점수와 신용등급에 부정적인 영향이 갈 수 있습니다. 즉 일정한 소비패턴을 유지하는 것이 신용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신용카드 청구액이 다른 달보다 많았던 달에는 신용점수가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 

     

    신용점수 관리 앱을 이용한 신용도관리

    대표적인 앱으로 토스가 있습니다. 자산관리 앱으로 저도 정말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앱입니다. 토스에서는 신용점수를 바로 확인할 수 있을뿐더러 신용점수 올리기라는 메뉴를 통해 도움을 제공합니다. 토스 바로가기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토스

     

    토스에서 가장 손쉽게 할 수 있는 신용점수 올리기는 통신비 납부내역, 공공요금 납부 실적을 제출하는 것입니다.

    버튼하나로 이 모든 것을 다 진행시키기 때문에 정말 편리합니다. 아래의 사진을 보겠습니다.

     

    신용점수 올리기
    신용점수 올리기

     

    [신용점수 올리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토스 신용등급
    토스 신용등급

     

    몇 가지를 제출하고 나서 결과를 보겠습니다.

     

    신용도 올리기
    신용도 올리기

     

    이렇게 간편하게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습니다.

     

    토스 어플을 통해 신용점수 조회하면 신용점수에 안 좋을 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분명 계실 겁니다. 예전에는 신용조회하면 신용점수가 하락했지만 금융위에서 조치했기 때문에 신용조회를 한다고 해서 신용점수가 하락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토스앱으로 정기적으로 신용점수를 확인하고 관리하는 것이 빠른 신용점수 상승의 지름길입니다.

     

    위에 말했 듯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들을 보면 절약하고 성실하게 상환하고, 그게 다입니다. 실제로 인터넷에 위의 방법대로 실천했다는 후기들을 보면 꾸준히 하신 분들은 거의 다 1000점 가까이 올렸습니다.

     

    신용점수가 올라서 든든한 보험 같은 존재가 될 때까지는 절약하고 성실하게 실천하는 것이 가장 빠른 길입니다.

     

    오늘은 내 신용도 올리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