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직장을 다니면서 부업이나 알바를 생각해본 사람들이 많을 것입니다. 돈을 더 많이 벌기 위해, 남는 시간을 좀 더 생산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등 다양합니다. 사실 직장을 다니면서 남는 시간에 투잡이나 알바를 하며 월 30만 원, 월 100만 원이라는 수입을 얻기엔 굉장한 체력적, 정신적 소비가 많습니다. 하지만 필자 역시 어렵게 직장 다니면서 부업을 시작하였고 지금도 진행 중입니다. 직장인 부업 종류도 추천도 많지만 자신에게 맞는 것을 찾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본업에 지장을 주면 안 되기 때문이죠. 그럼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직장인 부업 투잡
직장인 부업 투잡


이 글로 인해 직장인 부업의 종류 그리고 필자가 직접해보고 느낀 것 직장인 부업 현실적인 것들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목차

    직장인 부업 알바 종류

    직장인 부업 종류
    직장인 부업 종류

    직장인 알바 (월 30만원 부업)

    말 그대로 알바천국이나 알바몬 같은 곳에서 알바를 구하는 겁니다. 카페나 식당, 서점, 독서실 등등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그런 알바입니다. 필자가 직장 다니면서 가장 먼저 했던 알바 이기도합니다. 알바를 시작할 때 돈은 더 벌고 싶고 본업에 지장을 주어서는 안 되었기에 상대적으로 체력소모가 덜 한 독서실에서 알바를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얼마 못가 그만두었습니다. 개인적 성향으로 가만히 있는 상황이 많고 행동반경이 좁은 곳에서는 힘들더라고요. 무엇보다 가장 힘들었던 적은 잠과 잡생각이 많아져서였습니다. 그만두기 전에 가졌던 생각이 프리랜서처럼 일할 수 있는 부업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컸습니다.

    직장인 대리운전

    현실적인 부업으로 프리랜서적인 성향이 강한 대리운전 부업입니다. 보통 건당 15000원 이상을 받습니다. 자유로운 출퇴근과 구속받지 않는다는 점이 장점인 부업입니다. 하지만 직장 퇴근 후 대리운전은 콜 잡기가 매우 힘듭니다. 그 이유는 같은 상황의 직장인들이 많아서 퇴근시간 때에는 다른 대리기사님들이 몰리기 때문입니다. 단점으로는 취객을 상대해야 한다는 점과 차량사고 시 본인 귀책, 예상치 못한 상황이 많이 발생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퇴근 후 4시간 정도 근무 시에는 4~5만 원 정도의 수익이 발생합니다.

    쿠팡 플렉스

    쿠팡 물류센터에서 본인의 차를 이용해 배송업무를 합니다. 본인이 원하는 시간에 근무가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보통 건당 약 900원정도입니다. 이 부분은 지역, 시간마다 다르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혼자서 물품을 배송만 하면 되기에 서비스직 특유의 스트레스는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본인의 차를 이용해 일을 하다 보니 자차 감가 및 차량 파손의 요소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단가가 많이 떨어져서 수입이 많이 저조한 상태입니다.

    배민 커넥트, 쿠팡이츠 (직장인 월 100만 원 부업)

    본인의 자동차, 오토바이, 전기자전거, 자전거 그리고 도보로 음식을 배달합니다. 자율성이 아주 높습니다.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만큼만 일하고 수입을 가지고 갑니다. 하지만 이동수단을 이용해 배달할 경우 자 차감가 및 파손에 대한 요소가 있고 퇴근 후 일할 때는 교통지옥이 되므로 특정 시간에 대해서는 수입이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시간대를 잘 이용하고 노하우가 생긴다면 꽤 괜찮은 직장인 부업입니다. 아래는 직장인 배달 부업인 배민커넥트와 쿠팡이츠를 할 당시 포스팅했던 내용입니다.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팁] - 직장입 부업 배민커넥트 정산일과 배민커넥트 자동차 저만의 노하우 몇가지, 배민커넥트 수입 알려드리겠습니다!

     

    직장입 부업 배민커넥트 정산일과 배민커넥트 자동차 저만의 노하우 몇가지, 배민커넥트 수입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배민 커넥트 정산일과 배민 커넥트를 하며 제가 느낀 점과 노하우 몇 가지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일 시작한지 5달 가까이 되었는데 주에 4일 이상, 주에 15시간 이상은

    d-saturdays.com

     

    직장인 재택 부업 (글쓰기, 앱테크, 전자책)

    직장인 재택 부업
    직장인 재택 부업

    퇴근 후 집에서 컴퓨터만 있으면 할 수 있는 부업입니다. 글쓰기를 이용해 수입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은 티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 브런치, 전자책 판매 등이 있습니다.
    티스토리를 이용한 방법은 양질의 컨텐츠를 제공하는 블로그를 운영해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으면 광고 수입이 발생됩니다.
    네이브 블로그 역시 블로그 운영을 하는 건 비슷하지만 아쉽게도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는 국내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플랫폼의 블로그 이므로 국내 사용자들에게 노출이 많이 됩니다. 따라서 본인의 사업장을 광고하거나 마케팅 수입 등의 수입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전자책 판매를 통해 부수입을 창출할 수도 있습니다. 내가 알고 있는 정보가 다른 누군가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된다면 그것은 정보입니다. 그 정보의 가치를 가격으로 매겨 판매하는 겁니다. 바로 전자책입니다. 전자책을 판매, 구매 할 수 있는 대표적인 곳은 구글 DOCS , 탈잉, 크몽 등이 있습니다.
    앱테크는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앱을 이용해 수입을 창출하는 방법입니다. 앱테크의 종류도 다양한데 설문조사, 후기작성 등의 일을 합니다. 그 외에 타이핑 부업 등이 있습니다.

    스마트 스토어

     

    한 때 많은 직장인분들이 시작했었던 스마트 스토어입니다. 온라인 상으로 물건을 판매하는 일입니다. 현재 레드오션이라는 말이 많지만 본인만 잘한다면 충분히 메리트 있는 직장인 부업입니다. 처음 진입장벽이 어려운 편이나 아이템 선정, 광고 등의 스킬만 있다면 안정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습니다. 현재는 스마트 스토어 관련 전자책이나 강의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남들이 몇 년을 투자하고 실패 후 얻은 지식과 정보를 통해 시간을 많이 아낄 수 있습니다.

    출처 - Youtube 신사임당

     

    Youtube

    1등 플랫폼 Youtube 입니다. 자신이 촬영하거나 편집한 동영상을 올릴 수 있으며 일정한 조건이 충족된다면 광고를 게재하여 수입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영상을 많은 사람들이 보는 만큼 수입이 증가합니다. 영상 촬영이 가능한 스마트폰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필자의 지인 중 한 명은 자신의 일상을 기록하는 차원에서 시작했다가 지금은 전업으로 전향한 사람이 있습니다. 그만큼 진입이 쉽다는 겁니다. 하지만 관심을 받지 못하면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자격조차 주어지지 않습니다.

    직장인 부업 솔직한 후기 및 팁

     

    필자는 독서실 알바로 시작해 배민 커넥트와 쿠팡 이츠, 현재는 블로그, 쿠팡 파트너스 등 재택에서 할 수 있는 부업은 다 하고 있습니다. 이제 각 부업의 장단점과 후기 그리고 현재의 부업을 하는 이유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직장인 알바

    위에도 언급했듯이 본업 퇴근 후 정해진 출퇴근 시간과 업무가 있는 곳에서 일한다는게 만만치 않았습니다. 일이야 하면 되는데 본업에도 지장이 있었고 압박감이 있었습니다. 그렇다고 수입이 좋은 편도 아녔습니다. 이건 개인 성향 차가 있으므로 무조건 힘들다고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직장인 부업 배달 ( 배민커넥트, 쿠팡 이츠)

    직장인 부업 배달
    직장인 부업 배달

    꽤 재미있게 장시간 했던 부업이었습니다. 처음 시작은 하루 만원 부업으로 시작했습니다. 오토바이나 자전거가 없었기에 자차를 이용해 일을 했습니다. 평소에 운전하는 것과 주차에 큰 부담을 느끼지 않았기에 힘든지 모르고 했습니다. 오히려 저녁 시간에 도로에 차가 없을 때는 일하는 것이 아닌 드라이브 한다는 느낌을 받기도 했습니다. 개인적 성향에 맞았던 거죠. 하지만 이 일에도 장단점은 확실히 존재했습니다. 장점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 하고 싶을 때 하고 하기 싫을 때 안 할 수 있다.
    • 인간관계에 대한 스트레스가 전혀 없다.
    • 배달 한건을 완료할 때 뿌듯함이 있다. 마치 미션 클리어한 것 같은 느낌이다.
    • 가끔 평소에 비해 수익이 뻥튀기될 때가 있다.

    다음은 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자차로 하다 보니 차량감가 및 파손에 대한 요소가 있다.
    • 자차나 오토바이는 보험가입이 필수인데 배달용 보험은 일반 보험에 비해 비싸다.
    • 교통체증 시간 대에 배달이 없는 시간대에는 수익이 처참하다.
    • 언제나 교통사고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자차로 배민 커넥트나 쿠팡 이츠를 시작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분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것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유류비 제외하고 얼마나 남는가에 대한 부분입니다. 퇴근 후 7시부터 12까지 했을 때 보통 기름값 빼고 평균 6~7만 원 정도의 수익은 꾸준히 나와주었습니다.
    두 번째 주차 문제입니다. 픽업지와 배송지에 도착 후 주차에 대한 문제에 대해 많은 분들이 질문을 하셨는데요. 주차로 인해 스트레스받은 일은 손에 꼽는다입니다. 자동차 도착 후 음식 배달하는데 생각보다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주차단속카메라에 찍힌 적도 없습니다. 카드결제 전용 주차장의 경우도 회차 차량이라고 해서 시간이 얼마 안돼서 나오면 주차요금이 나오지도 않습니다.
    배민 커넥트나 쿠팡 이츠에 대한 필자의 작은 팁을 드리자면 몇 가지가 있습니다.

    • 지역마다 틀리지만 차가 막히지 않고 배달이 많은 시간대가 있습니다. 그 시간대 위주로 일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 하다 보면 배달이 많은 가게가 있습니다. 그런 가게에 콜을 잡고 가다 보면 묶음배송할 수 있는 콜이 잘 뜹니다.
    • 네비를 이용해 일을 하는데 차가 밀리는 시간대에는 여유시간을 10분 정도 주는 것이 좋습니다.

    필자가 배민 커넥트와 쿠팡 이츠를 그만둔 이유는 시스템이 바뀌면서 효율적인 수익창출이 힘들어져서입니다. 또한 유류값 인상으로 인한 이유도 있습니다. 오토바이로 하는 것이 가장 좋긴 하지만 직장인 분들이 부업을 위해 오토바이를 구매하기에도 부담이 될 것입니다. 또 사고에 대한 위험도도 높고요.

    직장인 재택 부업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쿠팡 파트너스 (직장인 부업 추천)

    이렇게 배달 알바를 거쳐 지금 하고 있는 부업이 글쓰기와 관련된 직장인 투잡입니다. 현재 7개월 차에 접어들었고 수익은 많지는 않지만 미래를 보고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이 부업을 선택하게 된 건 자유롭게 일할 수 있다는 점과 그리고 발전 가능성이 매우 큰 분야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처음 시작할 당시 진입장벽이 높게만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그 마저도 일하는 거라 생각하고 공부했습니다. 글쓰기도 못하고 잘 아는 전문분야도 없지만 충분히 누구나 노력하면 할 수 있는 부업이라고 느낍니다.
    블로그를 통해 수익을 창출한다고 하면 보통 네이버 블로그를 생각하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블로그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선 수익창출을 할 수 있는 내용의 글을 써야 합니다. 수익창출을 위한 글이 무엇일까요? 사람들에게 정보를 주는 양질의 콘텐츠가 바로 수익창출을 위한 글입니다. 일기처럼 한 일을 기록하는 블로그가 아닌 정보성 블로그를 운영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 또한 블로그의 일종입니다.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에 비해 적을 수 있는 글의 자유도가 굉장히 높습니다. 하지만 어려워서 포기하는 분들이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직장인 부업 블로그

    현재는 디지털 노매드를 위해 퇴근 후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 쿠팡 파트너스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글을 못쓰고 아는 전문분야가 없어도 조금의 관심과 노력이 있다면 느려도 발전할 수 있다고 확신을 합니다. 천천히 하다 보니 어느 정도 지식도 쌓이고 자신감도 붙어 퇴근 후에는 장시간 동안 블로그 쓰는데 열중하고 있습니다. 글을 쓰는 업을 할 때는 가장 중요한 것이 자세 관리와 효율적인 업무 능력입니다. 최근에는 자세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고 웨이트를 통해 근력을 늘리고 있습니다. 또한 블로그 작업 효율을 위해 컴퓨터로 하던 작업들을 맥북 에어 M1 구입 후 하고 있습니다. 어떠한 글을 쓰든 글을 쓰는 일을 하는 사람이라면 맥북 에어 m1을 쓰는 것이 모든 효율에 있어서 좋습니다. 건강을 위해 헬스장을 등록하고 글쓰는 업무 효율을 위해 장비를 사는 것 이 역시 투자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또 어떤 부업이나 알바를 알지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여러 부업을 해보고 느낀 건 부업도 마찬가지로 발전가능성이 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언제까지 체력소모와 감정소모를 똑같이하고 비슷한 수준의 돈을 벌어야 할까요? 무언갈 새로 배우고 그걸 발전시키지 않는다면 나이가 들어 노쇠한 상태의 몸으로 지금과 똑같은 일을 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당장 돈을 벌어야하는 상황이라면 얘기가 틀려지겠지만요.

    직장인 부업의 종류와 필자의 후기에 대한 내용이였습니다. 직장인 부업의 종류에는 알바, 쿠팡플렉스, 배민커넥트 및 쿠팡이츠, 글쓰기, Youtube, 스마트 스토어 등이 있고 직장인 알바, 배민커넥트, 블로그는 필자가 했었고 지금하고 있는 직장인 부업이였습니다. 끝으로 부업을 망설이시다면 일단 무조건 시작해시기 바랍니다. 해봐야 길이 보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팁] - 직업상담사 연봉과 전망 그리고 현실

     

    직업상담사 연봉과 전망 그리고 현실

    목차 최근 40대 50대 분들이 노후에 대한 준비로 재취업 유망직종으로 떠오른 직업상담사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직업상담사의 연봉은 어떤지, 현실적인 부분과 전망에 대해 아주 궁금하실

    d-saturdays.com

     

    쿠팡파트너스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습니다.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