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아프기도 하고 미용적으로 가장 보기 싫은 딱딱한 여드름 "결절성 여드름"에 관한 치료법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여드름은 처음부터 결절성 여드름이 되지 않습니다. 대부분이 좁쌀처럼 작은 여드름으로 시작하고 상태가 더 진행되어 딱딱한 여드름이 되는 것입니다.

     

    결절성 여드름
    결절성 여드름

    결절성 여드름 치료방법입니다.

     

    1. 경구 항생제를 복용한다.
    2. 국소 여드름 치료제를 사용한다.
    3. 병원 치료를 받는다.

    관리방법 입니다.

     

    1. 매일 자외선 차단제를 바른다.
    2. 얼굴을 만지지 않는다.

    결절성 여드름 정의

    결절성 여드름
    결절성 여드름

    일반적으로 여드름은 모공 내부에서 죽은 피부 세포가 있는 피지가 축적되어 막혀서 나타납니다.  결절성 여드름의 경우 화농성 여드름의 여러 단계 중 중간 단계에 속하는 어느 정도 악화된 상태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여드름이  모공 속에 있는 박테리아로 인해 염증성 여드름이 생성됩니다. 박테리아는 원래 피부에 자연적으로 존재하긴 하지만 피지나 각질과 함께 모공에 갇히게 되면 감염으로 전환될 수 있습니다. 박테리아의 감염은 피부 깊숙한 곳에 침투하여 모공이 붉어지고 부어오르기도 합니다. 결절성 여드름은 피부 깊숙한 곳에서 문제를 일으키기에 심각한 정도의 여드름이라 볼 수 있습니다. 염증 정도에 따라 나뉘는데 구진, 농포, 결절, 낭포 순서로 여드름이 악화됩니다.

     

    치료

    결절성 여드름 치료
    결절성 여드름 치료

    일반적으로 결절성 여드름까지의 단계까지 왔다면 많이 진행이 된 상태입니다. 이 단계의 여드름은 크고 딱딱하기 때문에 그 숫자가 몇 개 되지 않더라도 당사자 입장에서는 신경 쓰이고 큰 부담을 느낍니다. 특히나 외부에 드러난 모습만 보고 고름이 차있다고 생각하여 아픔을 참고 무리해서 눌러 짜는 경우가 많은데요. 결절성 여드름은 짠다고 해서 고름이나 피지가 잘 나오지 않습니다. 오히려 함부로 건드려서 염증과 흉터, 여드름 자국, 색소 침착 등의 후유증을 남기기 쉽습니다. 절대로 무리해서 짜면 안 됩니다. 치료 방법에는 경구 복용하는 방법과 바르는 치료방법 등이 있습니다.

     

    주사 치료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입니다. 여드름이 있는 부위에 직접 주사를 놓는 것입니다. 이 치료의 목적은 염증을 가라앉히고 단단하게 뭉쳐있는 여드름 부위를 부드럽게 해주는 것입니다. 이러한 주사요법은 통상적으로 주 1회 정도 진행되는데 한두 번의 치료만으로도 상태가 많이 호전됩니다.

     

    경구 항생제

    경구 항셍제의 경우 직접적으로 결절성 여드름을 없애는 역할을 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피부에 박테리아가 많은 경우에는 치료 후에도 이 박테리아 때문에 여드름이 재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구 항생제는 과도한 박테리아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피부 모공 아래에 갇혀 결절성 여드름이 이어지지 않도록 막아줍니다. 경구 항생제의 경우 여드름을 유발하는 박테리아 제거에 도움이 되지만 최대 10일을 초과하지 않는 짧은 기간 동안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국소 여드름 치료제

    국소 여드름 치료제는 결절성 여드름 환부에 직접 바르는 형태입니다. 장점은 경구치료제보다 부작용이 덜하다는 것입니다. 바르는 약으로 치료하다가 효과가 없을 때 경구약으로 넘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

    • 피임약은 여드름이 호르몬에 의해 발생하는 여성들에게 처방되기도 합니다.
    • 이소트레티노인의 경우 여드름 치료제로 인해 합병증이 생길 수 있어서 심각한 여드름 환자에게만 처방됩니다. 이 성분은 태아에게 해를 끼칠 수 있기에 임산부는 절대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결절성 여드름 집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관리방법

    관리 방법을 알아보기에 앞서 집에서 사용하는 수돗물로 피부 트러블이 생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환경부 소속 기관에서 가정집 수돗물 수질검사를 무료로 해주는 제도가 있습니다. 아래는 관련된 글입니다. 피부에 관심있거나 평소에 수질검사 받아보고 싶었던 분들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팁] - 수돗물 피부 트러블(Feat.무료 수질 검사)

     

    수돗물 피부 트러블(Feat.무료 수질 검사)

    수돗물 피부 트러블(Feat. 무료 수질 검사) 일반적인 경우 우리는 일생을 살아가면서 보통 이사를 하게 됩니다. 이러한 생활환경의 변화는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이 큽니다. 새집으로 이사하는 경

    d-saturdays.com

    • 사과 식초를 물로 희석하고 면봉으로 여드름 부위를 문질러 줍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사과 식초에는 천연 피부용 수렴제와 소독제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 티 트리 오일을 취침 전에 소량 바르고 잡니다. 기상 후 미온수로 헹궈냅니다. 티 티리 오일의 경우 함 염증 물질과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물질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결절성 여드름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 피부 상태를 항상 깨끗이 하고 피부에 자극을 주는 화학물질이 포함된 비누나 클렌져 등을 멀리합니다.

    여드름으로 스트레스받는 이유 중 또 하나는 바로 흉터입니다. 흉터가 생기는 이유는 제때, 제대로 치료하지 못할 경우 또 다른 여드름을 추가로 유발하여 주변 피부 세포를 손상시키기 때문입니다. 그에 따른 결과로 색소침착이 되는 경우도 있고요. 가장 최선의 방법은 손으로 짜지 않고 병원을 가서 피부과 전문의에게 치료를 받는 것입니다. 가셔서 상담 후 치료받고 이소티논이나 다른 연고를 처방받아 매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최소한의 실천을 해주는 겁니다. 

     

    오늘은 결절성 여드름과 치료방법, 관리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