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보다 더 효과적인 독서방법

격한행복 2021. 5. 26. 16:03

보다 더 효과적인 독서방법

다독하는 것이 좋은 것이다라는 말은 이미 옛 말이 되었습니다. 천권의 책을 읽었다고 천권 분량의 지혜를 갖춘 사람은 아닙니다. 한 권의 책을 읽어도 그 책을 통해 자신만의 세상을 넓혀나가고 보다 더 효과적인 책 읽기를 통해 효율적으로 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합니다. 

 

효과적인 책 일기
효과적인 책 읽기

책을 제대로 읽는 법 6가지 입니다.

 

  • 독서 목표 설정
  • 읽은 내용에 대하여 앞으로 더 얼마나 깊이 있게 공부하고 싶은지 알아야 한다.
  • 독서와의 상호작용
  • 읽는 자료의 유형을 구별한다.
  • 읽은 책 내용을 재구성한다.
  • 읽은 내용을 요약한다.

 

목차

     

    책 제대로 읽는 법 6가지

    나이나 업무의 성격 그리고 삶을 방식에 상관없이 독서는 삶의 중요한 일부분을 차지합니다. 우리는 평소에도 많은 텍스트 파일, 기사, 블로그, 잡지, 뉴스, 교과서를 읽습니다. 이 모든 것들이 독서의 일부입니다. 올바른 방법으로 독서를 하였다면 읽은 내용을 이해하는 것은 물론 그 정보를 필요할 때 기억해야 합니다. 하지만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고 기억하지 못하는 것은 효율적으로 글 잘 읽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효율적이고 집중적으로 읽을 수 있을까요?

     

    독서 목표 설정하기

    제일 먼저 우리가 독서를 하는 이유를 알아야 합니다. 보통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고 왜 읽는지도 모른 채 책에 있는

    수많은 단어를 읽습니다. 독서를 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재미로 읽거나 배우기 위해 또는 필요한 작업을 위해 읽는 등 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독서 목표를 설정하면 집중해서 읽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배우기 위해 읽을 때 그 책의 내용이 말하는 것을 이해한다는 확신이 들 때까지 책을 계속하여 읽을 것입니다. 작업을 위해 읽은 때에는 그 작업이 종료될 때까지 그리고 더욱 심화된 내용까지 깊이 파고 들것입니다. 처음 독서 목표를 설정할 때 잘 모르겠다 싶으면 관심 있는 분야나 좋아하는 종류의 책을 읽으세요. 조금 더 책과 친숙 해질 것입니다.

     

    읽은 내용의 깊이에 대해 생각해봐야 한다.

     

    읽은 책 내용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면 그 책을 어느 정도 더 깊이 탐구하고 싶은지 결정을 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에 책을 읽는 방법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그 결정을 통해 모든 세부 사항을 읽으며 깊이 들어가거나 아니면 몇 장 만의 내용을 보고 넘어가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볼게요. 기존 회사의 CEO인 A가 있습니다. A는 자신의 팀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싶기에 마케팅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A는 마케팅의 기본 사항에 익숙해지는 것이 목표입니다. 하지만 A는 결국 CEO이지 전문 마케팅 담당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A는 마케팅에 관한 책에서 필요한 것은 아주 전문적인 분야가 아닌 몇 가지의 기본사항에 대한 내용입니다. 따라서 두 번째는 얼마나 깊이 있는 공부가 필요한가에 대해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독서와의 상호작용

    독서방법 종류
    독서방법 종류

    독서와의 상호작용은 중요한 내용입니다. 이 문제는 단지 읽기 위해 읽는 사람과 읽는 것을 이해하기 위해 읽는 사람 사이에서 가장 큰 차이가 날 것입니다. 책을 읽을 때는 그 책의 내용과 내가 서로 상호 작용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쉽게 말해 책에서 읽은 내용을 실천을 하는 것과 안 하는 것의 차이는 크다는 겁니다. 책을 읽다가 본인의 생각과 다른 부분이 있다면 메모해놨다가 생각해보는 겁니다. 그렇게 책의 내용과 내 생각을 비교해보며 지혜를 넓혀가는 것입니다. 줄거리나 흥미 있는 내용, 좋은 구절 등을 메모해보세요. 그러한 독서 습관은 읽은 내용을 더 잘 기억나게 해 주며 생각의 폭을 최대로 확장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생각하며 읽기의 힘은 아주 큽니다. 예전에 필자는 책을 읽으며 흥미로운 문구나 좋은 단어가 있으면 책에다가 메모를 했습니다. 시간이 지나 책을 봤을 때 그 메모로 인해 또 한 번 생각을 달리 할 수 있는 점이 좋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지금은 그렇게 하지 않고 따로 메모장을 하나 만들어 필사를 합니다. 종이책은 한번 본 후에 중고 도서 판매를 통해 처분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책에다가 메모를 하면 그만큼 가치가 떨어집니다. 중고 서적 사이트에서는 낙서가 된 도서를 아주 싼값으로 매입을 하더라고요. 그래도 한 가지 좋은 점은 한번 읽은 책으로 다른 새로운 책을 살 수 있다는 점이 매력으로 다가왔습니다. 이 시스템 이용 한번 해보시길 바랍니다. 아래는 알라딘 중고 서적 판매하는 방법입니다.

    [책] - 알라딘 중고서점 책 팔기

     

    알라딘 중고서점 책팔기

    안녕하세요. 알라딘 중고서점 책팔기와 팁, 그리고 좀 더 비싸게 파는 방법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독서는 참 좋은 취미입니다. 그렇지만 한 권 두권 사다 보면 나도 모르게 집안에 쌓이는 책들.

    d-saturdays.com

     

     

    읽는 자료의 유형을 구분

     

    읽는 콘텐츠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으며 각각의 유형들은 정보를 다르게 구성하고 똑같은 내용이라고 해도 블로그에서 발행한 글과 책에서 나오는 글은 깊이가 다양합니다. 깊이나 사양에 따라 각각의 콘텐츠를 대할 때 더 많은 유용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잡지 및 뉴스
     
    대부분의 잡지나 뉴스는 중요한 주제에 대한 흥미로운 문제에 의존합니다. 잡지나 뉴스를 가장 잘 읽는 방법은 헤드 라인을 찾아보고 관심이 가는 중요한 기사만 읽는 겁니다. 이 때 중요한 점은 그 기사가 문제에 대한 모든 세부 사항을 다루고 있지 않으며 다른 시각에서 쓴 기사도 봐야한다는 것입니다. 똑같은 주제의 다른글 즉 다른출처의 다른기사 내용도 같이 읽어야 한다는 겁니다. 이 역시도 한가지 기사에 대한 여러 관점에서 쓴 글을 봄으로써 시각을 넓힐 수 있는 좋은 공부가 됩니다.

     

     
    2. 서적
    전자 서적
    전자 서적

    독서를 하는 것은 인간에게 많은 이점이 있으며 사람마다 그 내용과 정보를 흡수하는 양이 틀립니다. 그런가 하면 하루나 이틀 만에 책을 읽는 사람도 있고 몇 개월이 걸리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독서 스타일을 잘 알아야 합니다. 다만 한 가지 공통적인 사항은 책을 찾을 때 그 책의 목차에 있는 내용을 먼저 보고 책을 선택해야 합니다. 목차를 보고 이 책이 제공하는 가치에 대해 얼마나 내가 읽고 싶은 욕구가 생기는지 잘 알아야 합니다. 요즘에는 전자 서적이 잘 나오기 때문에 그 책의 정보에 대해서도 알기가 쉽습니다. 필자 또한 종이 책을 선호하는 편이지만 최근에는 전자 서적도 같이 보고 있습니다. 둘 다 장단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읽은 내용을 재구성

     

    소설이나 이야기 중심의 글을 제외하고 다른 글들은 독서 후 글을 재구성하는 게 가능합니다. 글을 재구성한다는 건 목차를 짠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처음 작가가 기사나 책을 쓸 때 의도한 구조 말고 그 책을 읽은 내가 다시 그 책에 대해 나만의 시각으로 책을 구성하는 겁니다. 그 책을 선택한 이유가 있었고 관심을 끌만한 주제였다면 그 내용을 토대로 책이나 기사를 재구성하여 이해도를 더욱 높을 수 있을 겁니다. 재구성하는 방법도 여러 가지가 있기에 다양하게 해 보시길 바랍니다. 필자가 했던 방식 중 하나입니다. 철학 관련 서적을 읽고 나서 독서 명언을 재구성해보았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뉴스 기사였는데 그 주제로 인해 피해를 받을 사람들과 이득을 볼 사람들의 관점에서 재구성해보는 것이었습니다.

     

     읽은 내용 요약

     

    읽은 내용을 내것으로 만드려면 각각의 내용을 읽은 후 내 생각을 적습니다. 이 독서 습관은 상상력과 사고력을 발전 시켜 줄것입니다. 책을 이해하는 방법은 요약하는 것입니다. 작가가 쓴 내용을 이해하고 거기에 대한 내 생각을 메모해 두면 시간이 지나도 그 내용을 이해하고 기억하는데 도움이 될것입니다. 

     

    끝으로 독서는 우리 삶의 주요 초점입니다. 제대로된 효과적인 독서방법을 통해 다양한 유형의 컨텐츠를 읽는 방법을 배우고 익히는 것은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고 책을 읽고나서의 이점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이것을 위해 독서를 하기전 목표를 설정하고 얼마나 깊이 공부하고 싶은지를 결정하고 읽은 내용과 상호작용해야합니다. 독서를 한 후 읽은 내용을 요약하고 메모하는것을 잊지 마세요. 이 작은 것들이 큰 꿈을 이루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