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우나 효능과 주의점

격한행복 2021. 11. 16. 19:20

자신만의 휴식 방법이 있으신가요? 저는 찬바람에 몸이 얼거나 몸이 찌뿌둥할 때 그리고 조용히 나만의 시간을 갖고 싶을 때 생각나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사우나입니다. 건강에도 좋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은 사우나. 사우나의 효능과 주의점 그리고 개인적으로 좋았던 사우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우나 효능과 주의점
사우나 효능과 주의점

 

사우나의 이로운 점과 주의점 그리고 만족도 높았던 사우나에 대한 정보입니다.

목차

     

    사우나 효능

     

    사우나 효능
    사우나 효능

     

    통증 완화

    사우나는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나 두통에 시달리는 분들에게 효과가 좋습니다. 만성 통증을 갖고 있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대부분의 환자들이 통증의 강도가 낮아졌다고 합니다. 사우나가 관절염이나 통증 자체를 치료하는 건 아니지만 통증 완화에 도움이 돕니다. 사우나를 통해 긴장이 풀리고 혈액순환이 잘되면서 일시적으로 완화됩니다.

     

    디톡스 효과

    사우나를 통해 땀 배출이 원활히 일어나게 되면 몸 안에 있던 독소나 유해한 성분들이 체외로 배출되게 됩니다.

     

     수족냉증

    수족냉증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남성보다는 여성분들이 이에 대한 고민이 많을 겁니다. 수족냉증으로 체온이 내려감으로 인해 면역체계가 낮아지고 여러 질병에 노출될 확률이 높습니다. 사우나의 효과로 인해 체온이 올라가서 면역체계가 안정화를 찾고 수족냉증을 예방하고 개선될 수 있습니다. 한 번의 사우나로 수족냉증에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주기적으로 사우나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로 인해 자주 사우나를 가기 힘든 경우 가정용 사우나를 구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퇴근 후 편하게 집에서 간단히 사우나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가정용 건식 반신욕기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사우나 효과를 보려면 주기적으로 꾸준히 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러한 가정용 사우나나 가정용 반신욕기가 있으면 좀 더 편리하게 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심장에 좋다

    심장 질환은 사람을 사망에 이르게 하는 무서운 병입니다. 심장 질환은 식습관이나 운동, 그리고 잘못된 생활방식으로 인해 병을 얻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우나는 체내 혈류량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심혈관과 관련하여 여러가지 순기능을 제공합니다. 심부전 환자 30명에게 하루에 일정 시간 동안의 사우나를 제공하였는데 이 과정을 2주간 진행한 뒤의 결과가 놀랍습니다. 이 환자들의 심장 기능 검사에서 혈관 활동과 혈압이 2주 전에 비해 월등히 좋았고 심지어 심박수도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이 연구로 인해 적당한 사우나는 심장환자를 위한 의약품이다 라는 말까지 생겼습니다.

     

    우울증이나 정신밸런스에 좋다

    마이너스 이온 효과라고 들어보셨나요? 마이너스 이온은 신체 세포의 활성화를 재촉해 자율 신경의 조정이나 혈액 정화, 피로 해소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사우나에서 나오는 증기가 바로 이 마이너스 이온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세포 활성화와 자율신경 조정 등으로 인해 심신안정에 도움이 됩니다. 때문에 우울증에도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정신건강에도 좋습니다. 핀란드에는 핀란드 사우나 문화가 발달한 이유가 있습니다. 핀란드에서 가정 사우나나 공중 사우나 문화에는 단순히 몸을 청결히 하는 행위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 핀란드 사람들은 사우나를 하면서 몸을 씻고 자신의 내면에서 차오르는 평화로운 감정을 만끽한다고 합니다. 우울증이나 정신적으로 힘든 분들에게 조심스럽지만 사우나를 통해 내 몸의 소중함을 느끼고 작지만 소중한 시간에 감사하는 시간을 가져보시길 바라봅니다.

     

     불면증

    마찬가지로 마이너스 이온 효과로 인해 불면증에도 좋습니다. 사우나를 하게 되면 혈류량이 증가하면서 피로감이 풀립니다. 사우나의 여러 가지 효과로 인해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피부미용에 좋다

    고온이 아닌 낮은 온도의 사우나에서 가볍게 천천히 땀을 배출할 경우 땀샘의 본 기능을 가지게 되면서 보습효과를 가지고 옵니다. 또한 피부 트러블을 개선하고 각질 제거 효과까지 있습니다.

     

     

    사우나 주의점

     

    사우나 주의점
    사우나 주의점

    여러 가지 이로운 점이 많은 사우나라도 과하면 건강에 해로울 수가 있습니다. 주의점 등을 통해 건강한 사우나 생활을 즐기길 바랍니다.

     

    • 고혈압 환자의 경우 온도가 너무 높은 사우나를 이용하게 되면 뇌의 교감신경을 자극하고 심박수를 빨라지게 해 혈압이 높아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사우나를 하게 되면 수분 손실이 많이 나는데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여 근윤의 수분이 부족해 지구력이 약화되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 갑상선 항진증 환자의 경우 사우나를 자제해야 합니다. 이 질환의 경우 기본적으로 신체 에너지 대사율이 높아 열과 땀이 많이 배출됩니다. 거기에 사우나로 인해 땀을 흘리게 되면 일반 사람보다 탈수 증세가 더 쉽게 일어나고 신진대사의 균형을 잃을 수 있습니다.
    • 사우나 시간이 길 경우 피부 손상을 입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10분에서 20분 사이가 적당합니다.
    • 숙취해소의 목적으로 사우나를 이용할 경우 탈수 현상이 보통 때보다 빨리 찾아오므로 위험할 수 있습니다.
    • 사우나 시 몸에 이상 증상을 느끼면 곧바로 중단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만족했던 사우나

     

    개인적으로 만족했던 사우나
    개인적으로 만족했던 사우나

     

    필자는 온천과 사우나를 좋아해서 다른 지역으로 여행을 가면 꼭 그 지역에 있는 사우나를 방문합니다. 사우나도 여행의 한 코스로 말이죠. 최근에는 코로나로 인해 사우나 영업시간이나 코로나로 인한 영업정지 등으로 예전만큼 원하는 사우나를 즐길 수 없지만 과거에 방문했던 곳들 중 기억에 남고 만족했었던 사우나를 알려드리려 합니다.

     

    리버 사이드 호텔 사우나

    호텔 사우나입니다. 가격은 주간 야간 틀린데 주간 가격이 22000원이었던 것 같습니다. 호텔 사우나답게 깨끗한 위생상태가 일단 너무 만족스러웠으며 노천탕과 수중 버블의 수압이 만족스러웠던 곳입니다. 고급스러움도 좋았습니다.

     

    송파구 레이크 호텔 사우나

    석촌호수 옆에 있는 레이크 호텔 사우나입니다. 대형 사우나는 아니지만 깔끔하고 정갈했습니다.

     

    풍기 온천

    소백산 자락에 위치한 풍기 온천입니다. 겨울 산행 후 방문했던 곳으로 노천탕에서 느끼는 그 힐링 감이 끝내주는 곳입니다. 방문자가 많아서 평일에 가는 걸 추천드립니다.

     

    울산 서강 해수탕

    물 좋은 온천하면 생각 나는 곳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사우나 이용하기가 힘듭니다. 꼭 사우나를 이용할 경우에는 사우나 마스크라는 최소한의 예방은 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사우나의 효능과 주의점 추천 사우나를 알아보았습니다.

    같이 보면 도움이 될 정보들 입니다.

    [팁] - 발뒤꿈치 갈라짐 해결 방법

     

    발뒤꿈치 갈라짐 해결 방법

    여러분들의 발은 건강하신가요? 많은 사람들이 발뒤꿈치 갈라짐으로 인해 고통과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발뒤꿈치 갈라짐으로 인해 피가 나고 통증을 동반하며 타인에게 발을 보이기 부끄러운

    d-saturdays.com

    [팁] - 건식 면도기 습식 면도기 전격비교와 면도기 추천

     

    건식 면도기 습식 면도기 전격비교와 면도기 추천

    일상생활 속에서 자주 사용하는 물건 중 하나인 면도기. 면도기는 건식 면도기와 습식 면도기가 있는데 어떤 걸 사용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이 글을 보고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건식 습식 면도

    d-saturdays.com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