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의든 타의든 살면서 술을 끊어야겠다고 생각한 적이 한 번은 있을 겁니다. 과음하고 다음 날 후회하고 술 끊어야지 다짐해도 금방 다시 원래대로 돌아오는 자신의 모습에 실망한 적도 많을 겁니다. 사회생활하면서 술은 안 마실 수 없고 금주하기 위해 술 끊는 약도 찾아보고 퇴근 후 조촐하게 혼자 한잔하는 재미에 빠져 건강 악화로 혼술 끊는 법도 찾아보고. 필자 역시 술을 워낙 좋아해서 경험해본 내용입니다. 지금은 술은 조금 즐길 정도로만 하는 중인데 같이 경험을 공유해보겠습니다. 내가 술 끊을 때 사용했던 방법, 아빠나 남편 술 끊게 하는 법 그리고 금주 효과와 금주 기간별 변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술 끊는 법
술 끊는 법

목차

    내가 술 끊는 법, 남편 술 끊게 하는 법

    혼술 끊는 법
    혼술 끊는 법

    술을 끊어야지 끊어야지 하면서 다짐을 망각하고 또 마시는 이유는 뭘까요? 필자가 생각하기에 술은 중독성도 있지만 습관과 버릇 역시 큰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가장 먼저 사태의 심각성을 알기위해 알코올 중독 증상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알콜 중독 증상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또는 반주를 하며 거의 매일 술을 한잔 이상 마십니까? 이것이 알코올 중독 초기 증상입니다. 반주, 하루 한잔이라는 그럴싸한 말로 포장이 되어 있지만 정확히 초기 증상입니다. 여기서 더 진행이 되면 기억상실, 손떨림, 우울증 등의 현상이 옵니다. 술을 밥먹듯이 마시는 주변의 지인이 있으신가요? 그런 사람이라면 손 떨리는 것은 기본이고 코가 빨갛고 무슨 일만 있으면 술을 마시는 버릇이 있을 것입니다. 자기 자신에게 무슨 문제만 생기면 알코올에 의존하여 외면하려고 하는데 이는 명백히 알코올 의존증에 해당합니다. 알코올 중독이 심해지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1. 음주조절 능력이 상실되어 주량이 무의미해집니다.
    2. 조그마한 일에도 술에 의존하려는 성향이 강합니다.
    3. 술을 마시는 행위 자체가 삶의 중심이 됩니다.
    4. 술 마시는 행위 외의 행동에는 흥미가 없습니다.
    5. 충동적인 행동을 합니다.
    6. 정신이 황폐해집니다.
    7. 직장생활이 불가능하며 사회적인 사고도 불가능해집니다.

    술 끊는 방법

    인터넷에는 술 끊는 방법에 대해 많이 나와있습니다. 하지만 필자 역시 그것들을 읽으면서 이해도 되고 실천해야겠다고 하고 다짐도 하였지만 큰 도움은 되지 못했습니다. 술을 끊는 것에 대한 절실함은 있었지만 그 술 끊는 방법들의 내용들이 와닿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의사와 상담하라는 글에서는 " 그정도 심각한 정도는 아닌데 굳이 의사와 상담을 해야 하나" 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 한 가지는 술을 멀리하라는 글이었습니다. 이 글은 정말 시골에서 혼자 살아가는 생활을 하는 게 아니라면 터무니없단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필자만의 방법을 찾았습니다. 찾으려고 찾은 건 아니지만 어쨌든 지금은 술이란 것에 완전히 해방되었습니다. 그럼 필자가 했던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배고프지 않게 신경썼습니다. 이 부분에서는 자신의 생활 패턴을 먼저 인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지한다는 것은 술을 마시는 타이밍이나 환경, 시간대 등을 말합니다. 필자의 경우를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필자는 새벽에 출근한 후 오후 5시쯤 퇴근하여 집에 도착하면 오후 6시 정도가 됩니다. 5시에 퇴근할 때부터 허기가 져서 퇴근길에 먹고 싶은 안주나 음식에 소주를 한잔하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술을 마시고 싶다는 욕구와 허기가 정비례했습니다. 배가 고픈 만큼 술이 먹고 싶었습니다. 따라서 필자는 오후 3시에 간식을 먹거나 오후 5시에 퇴근 후 어떠한 음식이라도 일단 먹었습니다. 허기지게 만들지 않게 위함이었습니다. 그러자 술을 먹고 싶다는 욕구가 놀랄 만큼 사라졌습니다. 다른 무슨 일을 해야겠다는 욕구가 술에 대한 욕구를 이 길 정도였습니다.
    2. 반주는 탄산음료로 대체하고 음식에 집중하였습니다. 필자는 치킨이나 육류, 탕 이 외 거의 모든 음식은 술과 잘 어울린다고 생각하는 사람이었습니다. 그 때문에 반주를 즐겨했고 술을 마시는 날이 자연스레 많아졌습니다. 가장 먼저 반주하는 습관을 버리기 위해 술 대신 탄산음료를 마셨습니다. 처음에는 어색했고 중간중간 술을 먹기도 했지만 점차 습관화되고 술 생각도 많이 사라졌습니다. 탄산음료를 마시면서 포만감이 든 것도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또 하나는 음식에 집중했습니다. 보통 술과 함께 하는 음식은 처음에만 맛있고 술에 취하게 되면서 음식이 맛있다는 느낌은 안 들었습니다. 하지만 좀 더 음식의 맛에 집중하다 보니 술은 자연스레 순위가 밀려나기 시작했습니다.
    3. 술 종류를 바꾸고 적게 마시는 방법을 택했습니다. 필자는 술 종류를 가리지 않았는데 주로 소주를 마셨습니다. 그러다가 술에 심하게 데인 일이 있고 난 후 다른 방법으로 술을 먹자라고 생각했습니다. 그중 한 방법이 소맥이었습니다. 300cc 잔에 소맥을 타고 그것을 소주잔에 따라 마셨습니다. 처음 시도 한날은 적응도 안될뿐더러 싱거운 느낌과 애매하게 취하는 느낌이 많이 싫었지만 이 또한 점점 적응이 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주변 사람들의 반응도 좋았습니다. 빠른 시간에 많이 먹고 취한 필자의 모습만 보다가 같이 먹는데 상대적으로 멀쩡한 필자를 보며 그런 반응이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이 방법의 좋았던 점은 다음 날 숙취도 없을뿐더러 깔끔한 느낌이 들었고 술을 즐겼다는 느낌이 강하게 들었기 때문입니다. 보통은 술에 지배당했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는데 말이죠. 잔을 바꾼다던가 배를 좀 채우고 먹는다던가 하는 술 먹는 방식을 바꿔보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4. 취미생활을 가졌습니다. 다른 취미 생활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필자는 몸을 만드는 웨이트 트레이닝을 시작하고 술을 완전 끊을 수 있었습니다. 끊었다기보다는 내가 선택해서 먹을 수 있고 조절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이 상태란 것은 물론 지금도 마시고 싶을 때도 있지만 그것보다 더 나은 선택을 하고싶다는 생각이 더 많이 듭니다. 이것이 취미가 가지는 힘인것같습니다. 웨이트트레이닝을 하면서 몸이 커지고 몸이 커지는 걸 보면서 희열과 행복을 많이 느끼게 됩니다. 운동 후에 샤워하면서 거울에 비친 내 모습이 정말 대견스럽더라고요. 그러다 보니 자연스레 몸을 망치는 술을 멀리하게 되었고 전날 마신 음주로 인해 운동에 지장을 주니 안 끊을 수가 없었습니다. 많은 취미가 있고 음주와는 상관없는 취미도 있겠지만 취미를 가진다는 것 자체가 흥미를 쏟을 수 있는 것이 생긴다는 것이니 술을 끊는 데 있어서 좋은 방법입니다.
    5. 이미지 트레이닝을 했습니다. 과음한 다음 날 고통 아시죠? 필자는 그 고통과 숙취로 인해 놓쳤던 많은 일들 그리고 술 마시고 관계가 틀어졌던 인간관계까지 계속해서 생각했습니다. 계속하다 보니 그 시간들과 모든 것들이 너무 아깝게 느껴지는 순간이 찾아왔습니다. 그리고 숙취의 고통을 계속하다보니 소주잔에 술이 차있는 모습만 봐도 거부감이 드는 적도 있었습니다. 이런 이미지 트레이닝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술을 끊으려는 이유 중 하나도 주사가 분명 있을 겁니다. 그 부분을 잊지 말고 계속해서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껏 술 끊으려고 많은 노력을 했지만 필자의 경우 저런 과정을 걸쳐 금주에 성공했습니다. 무엇보다 습관과 그리고 심각성을 못 느끼는 자세, 그리고 술이 중심이 되는 생활패턴을 고치는 게 가장 중요했던 포인트라고 생각됩니다.

     

    아빠, 남편 술 끊게 하는 법

    남편 술 끊게 하는 법
    남편 술 끊게 하는 법

    본인이 아닌 타인을 술을 끊게 하는 법이 강제적인 방법 말고 있을까요? 술을 못 끊는 이유 중 주변 사람들의 걱정과 만류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아빠와 남편들은 오늘도 힘들었다고 한잔, 잠 자기 위해 한잔을 합니다. 그럼 그 주변 사람은 어떠한 행동을 하면 좋을까요? 

     

    • 술을 끊어야 하는 본인의 의지가 있다면 왜 못 끊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문제를 개선해 나간다.
    • 무조건적인 금주를 강요하기보다는 가족의 이름으로 금주를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해본다.
    • 술을 끊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 말보다는 시각적으로 인지하게끔 한다.
    • 보통 본인은 알코올 중독이 아니라고 하는데 알코올 중독의 심각성에 대해 인지하게 하고 그 증상이 나타난다고 확실하게 말한다.
    • 부부가 같이 할 수 있는 취미를 가진다.
    • 병원에 내원하여 상담 후 치료를 받는다.
    • 술 끊고 변화를 조금이라도 느끼게 해 준다.

    본인이 술을 끊고자 하는 의지가 없다면 주변에서 뭐라고 하든 거의 소용없는 것 같습니다. 자기 자신이 심각성을 알고 의지가 있어야 하는데 말이죠. 여담이지만 지인의 아버지가 술을 정말 좋아하셨는데 술을 한 번에 끊으신 사례가 있었습니다. 그러게 된 계기에는 지인의 어머니와 의사와의 작전이 있었기 때문이었는데요. 지인의 아버지가 건강 검진을 받고 결과를 받기 위해 상담하러 간 자리에서 의사가 "더 이상 술을 마시게 되면 큰 병이 올 수 있다"라고 말했고 지인의 아버지는 그날로 술을 끊었다고 합니다. 보통 흔히들 말하는 충격 요법인데요. 아무래도 심각성을 알기에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물론 의사가 보기에도 건강상에 있어서 음주는 안 좋으니까 그런 말을 했을 겁니다.

     

    술 끊는 약

    알코올 중독 치료는 크게 정신적 치료와 약물적 치료로 나뉘게 됩니다. 정신적 치료는 말 그래도 상담을 통한 치료와 인지 행동 치료 등입니다. 증상이 심하다면 정신적치료와 병행해 약물적 치료도 병행하게 되는데요. 이 약물적 치료는 술을 직접적으로 끊게 하는 약이 아니고 술에 대한 갈망을 억제해 주는 항 갈망 제롤 사용합니다.

     

    • 날트렉손 - 술에 대한 갈망 그리고 음주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간 기능이 안 좋은 환자는 주의를 요합니다. 부작용으로는 신경과민, 불안증상, 우울증, 두통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  
    • 아캄프로세이트 - GABAa 수용체에 작용해 알코올 중독의 재발을 낮춰줍니다. 신부전 환자는 섭취하면 안 됩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술 끊는 약을 사용했더라도 약이 직접적으로 술을 끊게 할 수는 없기 때문에 본인 의지가 중요합니다. 약은 도움만 될 뿐입니다. 술 끊는 약은 술 끊는 확실한 방법이 아닙니다. 약물 사용 시 드라마틱한 효과를 얻는 사람도 있지만 효과를 전혀 못 느끼는 사람도 많습니다. 위 의약품은 의사와 상담을 통해 처방됩니다.

    금주 효과와 금주 100일 효과

    술을 더 이상 마시지 않는다면 신체는 어떻게 변할까요? 다음은 금주 효과입니다.

     

    • 식습관이 개선되며 식사량이 감소합니다.
    • 일의 효율성이 약 17% 이상 증가합니다.
    • 암 발생 확률이 떨어집니다.
    • 지방간 수치가 15% 떨어집니다.
    • 몸무게가 줄어듭니다.
    • 피부의 혈색이 좋아지며 촉촉해집니다.
    • 숙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 혈압이 개선됩니다.
    • 주량이 줄어듭니다.

    금주 100일 효과

    필자가 느끼는 금주 100일 효과는 가장 큰 것이 바로 맑은 정신입니다. 처음에는 금주 더 피곤하기도 하고 멍한 상태도 잦았습니다. 하지만 점차 항상 깨어있고 올바른 내 정신으로 하루하루 보람차게 보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한 이유는 정신 차리고 살 수 있다는 겁니다. 흔히들 정신줄 놓는다고 하죠 정신줄 안 놓고 살 수 있는 게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엉덩이 쪽에 나는 여드름이 신기하게도 나지 않습니다. 좁쌀 같은 여드름이 수시로 많이 올라왔는데 지금은 자국만 있을 뿐 더 이상 나지 않습니다.

    또한 웨이트를 통해 몸이 만들어지는 효과가 극대화되었습니다. 금주 전 아무리 챙겨 먹어도 찌지 않던 살과 근육이 금주 후에는 내가 노력하고 챙겨 먹는 만큼 성과가 나타납니다.
    그리고 내가 마음먹은 대로, 생각한 대로 모든 스케줄을 해 나갈 수 있습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도 금주 전에 비해 확실히 피로감이 줄어들었습니다. 그리고 숙취로 인해 무언가를 못하는 일이 없다는 겁니다. 이 부분이 필자가 술을 끊기로 결심한 계기였습니다.

    아 그리고 가장 중요한 한 가지. 바로 쓸데없는 돈을 쓰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일상생활에서 술 하나 끊었다고 절약되는 돈이 생각보다 큽니다. 술 끊길 잘했다고 생각하는 금주 100일 효과 중 하나입니다.

     

    잘 보셨나요? 필자 역시 술을 좋아했고 절어 지내던 사람으로서 끊기 힘들다는 거 누구보다 잘 알고 금주에 매번 실패했었습니다. 하지만 먹어봤자 좋을 거 하나 없고 잃는 게 더 많은 술을 계속 먹을 필요가 있을지 한번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술로 얻을 수 있는 순간의 행복보다 더 큰 행복을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잡아보시기 바랍니다.

     

    알코올 중독 증상과 술 끊는 법 그리고 남편 술 끊게 하는 법, 금주 효과와 금주 100일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대단한 내용은 아니지만 도움이 될 수 있는 분에게 큰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아래는 숙취해소와 관련된 필자가 실제로 경험한 내용의 글들입니다. 

     

     

    2021 숙취 해소법 Best 모음

    최종 진실을 내놓기 전에 고트족처럼 적어도 두 번은 문제를 놓고 토론해야 할 것이다. 로렌스 스턴은 이점 때문에 고트족을 좋아했는데, 고트족은 먼저 술에 취한 상태로 토론하고 이후 술이

    d-saturdays.com

     

     

    숙취 해소 끝판왕 "히말라야 숙취 해소제"

    숙취 해소제의 끝판왕 히말라야 숙취 해소제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날 고생할 걸 뻔히 알면서도 마시는 술. 다음 날 고통스러움이 빨리 지나가길 바라면서 숙취 해소제에 기대보

    d-saturdays.com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