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노트북과 컴퓨터가 안 켜질 때 해결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노트북, 컴퓨터 안 켜질 때 이렇게 해보세요!

 

노트북이 켜지지 않는 문제나 컴퓨터가 켜지지 않는 문제는 사소한 부분에서 찾아보면 답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아마 노트북이나 컴퓨터가 안 켜졌을 때 이것저것 만져보다가 고쳐진 경우도 있으실 것 같습니다. 컴퓨터는 지금 시대에 필수품이지 않습니까. 1990년대까지만 해도 사무실에 한두 대 정도 있었고 직업인이나 규모가 있는 기업에서 사용했습니다. 근데 요즘은 집집마다 노트북이나 데스크톱 한 대씩은 있고, 노트북은 각자 한 대씩 가지고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더 나아가서는 초소형 컴퓨터라고도 할 수 있는 스마트폰은 없는 분을 찾기가 힘듭니다. 물론 스마트폰은 작기도 하고 컴퓨터를 완전히 대체할 수는 없지만 말입니다. 이렇게 우리 일상생활에서 컴퓨터는 보편화되어 있는데, 내가 계속 쓰던 노트북의 전원이 들어오지 않거나 컴퓨터가 갑자기 켜지지 않거나 하면 굉장히 당황스럽습니다.

1. CMOS 배터리 확인, 전원 콘센트 확인

컴퓨터가 켜지지 않을 때 무척 당황스럽지만, 그 증상은 심각한 문제보다는 사소한 문제가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컴퓨터가 켜지지 않으면 저는 가장 먼저 CMOS 배터리를 확인하라고 합니다. CMOS 배터리가 뭔지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 메인보드 바닥에 100원짜리 동전 같은 게 있습니다. 리튬 배터리인데, 여기가 끊어지면 컴퓨터의 전원이 켜지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 만약 전원이 켜지지 않는다면 CMOS 배터리를 먼저 확인해보시면 되겠습니다. 같은 용량으로 교환하면 간단하게 해결됩니다. 몇 백원이면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인데 수리점에 가져가면 맡기고 가라고 하면서 다른 부분을 교체하고 비싼 비용을 청구하는 얌체 같은 곳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노트북이나 컴퓨터의 전원이 켜지지 않는 이유 두 번째는 전원 콘센트와 멀티탭을 확인해야 합니다. 사무실의 경우 벽면 콘센트에 멀티탭을 연결하여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콘센트가 헐거워지면 조금씩 이탈하게 됩니다. 이게 육안으로는 잘 꽂혀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컴퓨터에 전원 공급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멀티탭도 바닥에 여러 개의 콘센트를 꽂아 사용하면 멀티탭과 콘센트가 빠질 수 있으므로 컴퓨터가 켜지지 않는 증상이 발생할 경우 반드시 멀티탭과 콘센트를 확인해서 헐거워지지는 않았는지, 제대로 꽂혀 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2. 파워 케이블, 파워 서플라이, 전원 어댑터 확인

다음으로 노트북이나 컴퓨터의 전원이 켜지지 않을 때 확인헤봐야 할 것이 파워 케이블입니다. 파워 서플라이와 메인 보드에 꽂혀 있는 케이블을 1개씩 빼고 다시 꽂아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사소한 일이지만 케이블도 오래 사용하면 노이즈도 발생하고 안정적인 전원 공급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너무 오래된 케이블은 과열로 인해서 녹을 수도 있기 때문에 교체해야 한다는 점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또, 노트북이나 컴퓨터의 전원이 켜지지 않을 때 확인해야 할 것으로 파워 서플라이가 있습니다. 파워 서플라이 자체가 고장나면 당연히 컴퓨터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파워 서플라이에 전원이 켜지는지 확인하고 팬들이 돌아가는지를 보는 게 가장 쉽게 점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고장이라고 판단되면 동종 이상의 신제품을 구입하여 교환하거나 수리점에서 교환해야 합니다. 사용하고 있는 PC의 파워 서플라이에 스위치가 있으면, OFF로 되어 있지 않은지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간혹 미공개 상태로 꺼져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스위치만 ON 상태로 변경하면 해결될 겁니다. 다음으로 노트북이나 컴퓨터의 전원이 켜지지 않을 때 전원 어댑터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전원 어댑터를 오래 사용하면 출력 값이 떨어지거나 고장 날 수 있기 때문에 어댑터에 정상적으로 전원이 들어가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3. 메인보드 확인

노트북이나 컴퓨터의 전원이 켜지지 않을 때 마지막으로 점검하는 것이 메인보드입니다. PC를 조립한 적이 있는 분은 메인 보드의 초기화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메인보드 초기화도 한 번 시도해보시는 게 좋고, 그래도 컴퓨터가 켜지지 않는 경우 메인보드 자체를 교체해야 합니다. 컴퓨터의 전원이 켜지지 않는 경우는 경험상 전원부 문제로 일어나는 경우가 많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콘센트, 전원 케이블 스위치 등 기본적인 것부터 확인이 필요합니다. 평소와 같은 경우 콘센트를 관장하는 누전차단기가 내려가 PC 전원이 켜지지 않는 상태가 되는데, 그것도 모르고 PC 전원을 꺼버려서 수리점까지 가져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리점에서 전원을 켜면 당연히 전원이 정상적으로 켜지게 됩니다. 가정이나 사무실, 누전차단기는 여러 구역으로 묶어 메인 박스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컴퓨터의 전원 차단 발생 시에는 반드시 다른 전자 제품의 전원이 공급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같은 콘센트에 장착되어 있는 라디오가 작동하게 되면 차단기의 문제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노트북이나 컴퓨터의 전원이 켜지지 않을 때 몇 가지 점검 사항들을 말씀드렸는데, 다 점검하고도 해결되지 않는 경우에는 전문 수리점이나 A/S 센터를 방문해야 합니다. 만약 메인보드까지 교체해야 한다면 교체 후 O/S도 다시 설치해야 하는데, 이때 반드시 데이터 백업을 잊지 마시고 교체하시기 바랍니다. 백업을 하지 않고 메인보드를 교체하고 O/S를 설치하면 나중에 데이터 복구 비용이 더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이 점 꼭 유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PC 또한 생활필수품인 만큼 꼼꼼하게 평소 점검하는 습관이 필요하다는 점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