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손해평가사 자격증은 노후 준비를 위해 중장년층의 응시비율이 높은 유망직종중 하나입니다. 공인중개사와 비슷하게 노후에도 큰 무리 없이 직업을 가지고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20대 30대의 시험 응시 비율도 높아주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손해평가사 자격증 시험은 쉬운 편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충분히 알아본 후 결정하는 것이 좋은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손해평가사 시험과목과 난이도, 합격률 그리고 기출문제를 예시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손해평가사와 마찬가지로 유망한 직종 자격증이 있습니다. 바로 직업상담사인데요. 잘 정리된 글이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손해평가사 자격증 시험 접수는 아래 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그 외의 정보도 알아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손해평가사 자격증 시험
손해평가사는 말 그대로 손해에 대한 정도를 평가를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손해평가사 자격증 준비를 하시는 분이라면 손해평가사의 현실과 전망에 대해 잘 정리된 글이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농작물이 자연재해, 병충해, 화재 등의 농업재해로 인해 피해를 입으면 그에 대한 피해 사실을 확인하고 손해액을 평가하는 일을 합니다.
손해평가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한국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손해평가사 자격 시험에 응시해야 합니다. 손해평가사 자격증 시험 응시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손해평가사 자격증 시험 응시자격
손해평가사 자격증 취득 누구나 응시가능합니다. 나이, 학력, 경력과는 무관하게 말이죠.
하지만 모든 시험이 그렇듯 부정한 방법을 통해 시험에 응시했고 그것이 발각되었다면 그날로부터 2년이 안 지났거나 손해평가사 자격증이 취소된 날로부터 2년이 지나지 않았다면 시험 응시자격이 주어 지지 않습니다. 부정한 방법으로 국가에서 시행하는 자격증 시험에 응시하면 안 되겠죠?
시험은 두번에 걸쳐 1차, 2차로 진행됩니다. 1차 시험은 객관식으로 2차 시험은 단답과 서술형으로 출제됩니다. 제1차 시험에 합격한 사람에 대해서는 다음 시험은 1차 시험이 면제됩니다. 또한 아래의 사항에 해당되는 경우 1차 시험 면제 대상입니다.
실버타운 비용 (실버타운 입주 자격, 실버타운 입주 비용)
1. 손해사정사
2. 손해평가인으로 위촉된 기간이 3년 이상인 사람으로서 손해평가 업무를 수행한 경력이 있는 사람
3. 아래의 기관이나 법인에서 손해사정 관련 업무 3년 이상 경력자
- "금융위원회의 설치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설립된 금융감독원
- "농업협동조합법"에 따란 농업협동조합중앙회
- 손해사정을 업으로 하는 법인
손해평가사 시험과목
손해평가사의 시험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차 시험과목 : 3 과목
- 상법
- 농어업재해법령
- 농학 개론 중 재배학 및 원예 작물학
2) 2차 시험과목 : 2 과목
- 농작물 재해 및 가축재해의 이론과 실무
- 농작물재해 및 가축재해 손해평가의 이론과 실무
합격기준
1) 1차 시험
- 객관지 4지 택일형
-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 과락 있음, 과목별 40점 이상 )
2) 2차 시험
- 주관식 ( 단답형, 서술형 )
-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 과락 있음, 과목별 40점 이상 )
손해평가사 합격률
1차 시험의 경우 70%대의 높은 합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2020년 1차 합격률은 70.2%였습니다. 2021년 1차 손해평가사 합격률은 무려 71.86%였습니다. 1차 시험의 경우 합격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에 속합니다. 문제는 2차 합격률입니다.
보통 손해사정사는 2차가 어렵다고들 합니다. 보통 합격률은 10%를 넘기기 어려웠습니다. 2019년에는 5.6%까지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2020년에는 11.5%로 전년 대비해서 2배가량 상승하였습니다. 마지막 2021년 손해평가사 2차 시험에서는 합격률이 무려 25.66%까지 상승하였습니다. 그래서 합격자 수는 전해 5백 명 정도였는데 2021년도에는 합격자 수가 2,233명이나 되었습니다.
직장인 부업 추천 및 후기( 투잡, 알바, 월30만원 부업, 월 100만원 부업)
국가자격시험의 경우 매년 합격자 수를 유지하다가 한해에 크게 늘어나면 자격증 발급을 조절하기 위해 난이도 조절 등의 조치를 취하는데 오히려 쉬운 문제 출제로 합격률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손해평가사의 수요가 늘어남에 따른 주최 측의 의지가 반영되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앞으로 반대의 상황이 생긴다면 문제 난이도는 다시 높아질 것이고 합격률은 낮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되도록이면 최대한 빨리 자격증 취득을 하는 것이 유리할 것 같습니다.
사람마다 6개월에서 1년 정도의 준비를 통해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2차 손해평가사 합격률이 많이 낮기 때문에 독학으로 단시간에 자격증을 취득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1년을 준비해서 동차 합격까지 노린다면 손해평가사 인강을 통해 준비하는 것을 추천하는데요. 시간적으로, 비용적으로도 효율적인 선택이 아닐까 합니다.
손해평가사 기출문제
손해평가사 합격률을 보고 시험문제 난이도가 어느 정도인지 또는 어떤 식으로 출제가 되는지 궁금한 분들이 많을 겁니다.
아래는 손해평가사 자격증 시험에 기출 되었던 문제입니다.
위의 기출문제의 출처와 좀 더 많은 기출문제는 아래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손해평가사 시험과목과 난이도, 합격률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손해평가사는 1차보다 2차가 상대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동차 합격을 노린다면 2차에 좀 더 시간 투자를 많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농작물 재해 상품이 도입되면서 가입자수도 많이 증가하는 추세이고 대상품목과 보장 범위가 매년 꾸준히 확대되고 있습니다. 그 보상 규모만 무려 수천억 원이 이른다고 합니다. 그럴수록 손해평가사의 수요가 늘 수밖에 없습니다. 전망이 밝은 자격 중 증 하나입니다. 준비 잘하셔서 동차 합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