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손해평가사 자격증은 2015년에 신설된 비교적 신규 자격증에 속합니다. 노후에 있으면 좋은 자격증이다 프리랜서 활동이 가능해서 좋다 등 손해평가사에 대해 좋은 이야기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직업이 그렇듯이 장점과 단점이 확실히 있습니다. 광고는 장점만을 부각하기 때문에 장점만 보고 자격증을 취득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손해평가사가 되었다고 해서 무조건 돈을 많이 번다던가 돈을 못 버는 것도 아닙니다. 평가사가 어떠한 구조로 일하는지 그 시스템을 알아야 합니다. 그럼 손해평가사의 현실과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손해평가사 현실
손해평가사 현실

 

 

    손해평가사 현실과 전망

    인터넷에 떠돌아다니는 흔한 정보로는 손해평가사의 연봉은 대략 3천만원에서 4천만원선이라고 합니다. 왜 필자가 "흔한 정보로"는 이라고 했을까요? 그 이유는 손해평가사가 비교적 신생 자격증이라는 것과 실무에서 일하는 사람이 손해평가사에 대해 말하는 정확한 정보가 없기 때문입니다.  정확한 정보가 없는 이유는 손해평가사의 특성 때문입니다.

     

    법적으로 손해평가사의 업무는 손해사정사 영역에 속합니다. 손해사정사의 경우 농어업 재해와 관련된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데 굳이 신생 자격증인 손해평가사에게 일을 맡길 필요가 있을까요? 따라서 손해사정법인이 처리할 수 없을 정도로 바빠서 일시적으로 도움이 필요할 때 그때서야 손해평가사에게 일이 생깁니다. 아직 만들어진지 얼마 되지 않은 자격증이라 미흡하지만 이러한 부분은 앞으로 차차 보완이 될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손해평가사의 현실은 쉽게 말해 손해사정사의 보조 같은 역할을 합니다. 전문성이나 숙련도를 이유로 손해평가사에게 업무를 배정하지 않거나 수당 책정 부분에서 낮게 책정될 수도 있습니다. 인터넷에 정확한 연봉이나 일당에 대한 정보가 없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입니다.

     

     

    손해평가사의 주 업무는 자연재해나 화재, 병충해 등으로 피해를 입은 곳에 농어업 관련 보상에 대한 피해사실 확인과 손해액을 평가하는 직업입니다. 따라서 손해평가사는 이러한 피해 사례가 많을수록 연봉이 올라갑니다. 또한 자연재해는 특정한 시기에만 나타나기 때문에 월급여의 형태가 아닌 일단 및 수당으로 임금을 받게 됩니다. 일당으로는 보통 20만 원에서 30만 원 정도로 형성되어있다고 합니다. 일당으로만 본다면 괜찮다고 생각할 수 있겠으나 위에서도 설명했듯이 "일거리가 특정시기에만 몰려있기 때문에 매일매일 이 정도 일당을 챙길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손해평가사 수입은 변동폭이 큰 편입니다.

     

    손해평가사 자연재해
    손해평가사 자연재해

    손해평가사가 나라에서 주는 일을 하는 경우를 예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경상북도 봉화군에 농업 피해가 발생했다고 하면 그에 대한 조사를 손해평가사에게 배정합니다. 따라서 손해평가사는 전국을 돌아다닐 확률이 높습니다. 손해평가사는 손해사정사 법인의 농산물 생산 관련 협회 및 조합, 농협, 농산물 품질관리업체, 농산물 개발 및 연구기관 등에 취업을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대부분의 자격증 취득자가 프리랜서로 일하고 있습니다. 프리랜서로 활동을 해도 관련 협회에 소속이 되어있어야 가능하다고 합니다.

     

    내일배움카드 학원종류 확인하는 방법

     

    따라서 손해평가사라는 직업을 전업으로 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단 노후를 대비해 손해평가사 자격증을 따는 경우는 필자 개인적으로 좋다고 생각합니다. 노후에는 경제활동보다 중요한 것이 여유와 휴식입니다. 노후에는 매일매일 일을 하는 것보다는 프리랜서의 형태로 일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손해평가사 자격증 시험이 쉬운 시험이 아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해사정사 자격증 시험의 경우 2차 시험의 합격률이 한 자릿수를 기록하다가 2021년이 되어서야 두 자릿수가 되었습니다. 그만큼 합격률이 낮은 시험입니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시험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혼자서 손해평가사 시험을 준비하는 것은 매우 힘든 일입니다.

    아래는 손해평가사 자격증 시험과목에 난이도, 합격률 그리고 어떠한 문제가 나오는지 잘 정리된 글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손해평가사 시험과목 ( 난이도 및 합격률 )

     

    손해평가사 시험과목 ( 난이도 및 합격률 )

    손해평가사 자격증은 노후 준비를 위해 중장년층의 응시비율이 높은 유망직종중 하나입니다. 공인중개사와 비슷하게 노후에도 큰 무리 없이 직업을 가지고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d-saturdays.com

     

    너무 안 좋은 점만 나열한 것 같네요. 손해사정사의 경우 위의 나열한 것들이 큰 단점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생 자격증이란 것을 생각한다면 앞으로 충분히 단점이 개선될 여지가 크다고 보이는데요. 국가에서 만든 자격증이고 직업적 특성, 농작물 손해보상상품에 가입하는 농가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점, 지구온난화로 인해 자연재해가 많이 발생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앞으로는 손해평가사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됩니다. 수요가 늘어난다면 근무환경과 시스템, 손해평가사 수입이 안정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손해평가사와 더불어 노후 대비를 위해 준비할 수 있는 자격증에는 "직업 상담사"가 있습니다.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직업상담사 연봉과 전망 그리고 현실

     

    손해평가사 자격증 전망

     

    노후 대비용 또는 귀농을 생각한다면 조금이라도 여유가 있을 시간에 미리 자격증 준비를 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하지만 현재 직장을 그만두고 전업을 하기에는 단점이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무리라고 생각합니다. 손해평가사의 업무 시스템이 어떤지 정확하게 파악한 후 결정하는 것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직장인 부업 추천 및 후기( 투잡, 알바, 월30만원 부업, 월 100만원 부업)

     

    오늘 포스팅에서는 손해평가사 현실과 전망 , 수입, 연봉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