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나라에서는 65세 이상이 되면 정부지원이나 복지 혜택, 의료 혜택 등 많은 혜택이 제공됩니다. 대표적인 몇 가지 혜택들은 알고 있지만 모든 혜택을 다 알지는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좋은 혜택이라 하더라도 몰라서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 포스팅을 통해 제공되는 혜택을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65세 이상 혜택 모음
65세 이상 혜택 모음

65세 이상 혜택은 정작 당사자분들은 전해듣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포스팅을 다 읽어본 후 주변에 부모님, 친척, 지인들에게 이러이러한 혜택이 있더라 하고 꼭 알려드리기 바랍니다. 

 

목차

    만65세 이상 혜택 모음 핵심 9가지

    65세 이상 노인 혜택 9가지
    65세 이상 노인 혜택 9가지

     

    65세 이상 혜택을 주는 정책은 일자리 찾기, 소득, 건강한 생활, 케어, 주거, 역량강화 등 중장년층의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먼저 여러가지 혜택이 있지만 그중에서 대표적인, 그리고 생활을 하면서 가장 체감이 되는 65세 이상 혜택 필수로 챙겨야 할 혜택 9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9가지 혜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노령 연금은 소득 하위 70%만 적용됩니다. 최대 30만원까지 지급됩니다. 기초노령연금의 경우 일반인일 경우 253,750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2. 건강보험 혜택으로 치과 임플란트와 틀니를 본인 부담률 30% 인하된 가격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단 65세 이후 2번까지만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3. 65에 이상 의료 혜택입니다. 인플루엔자 백신, 다당질 백신, 폐렴구균 23가 등의 예접접종을 국가에서 무료로 지원합니다. 국가에서 지원하는 의료 혜택말고도 여러 백신이나 예방 접종등을 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무릎 인공관절 수술에 대해 만 60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 가족 대상으로 120만 원가량의 수술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5. 치매 검진과 치료 그리고 관리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만 60세 이상은 보건소에서 무료 선별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중위소득 120% 이하이고 치매 치료제를 복용하고 있는 치매환자에 대해 약제비와 진료비의 본인부담금을 월 최대 3만 원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6. 돌봄 종합 서비스 혜택이 있습니다. 돌봄 종합 서비스는 노인이 혼자 훔직이는 것을 도와주거나 낮시간 동안 케어를 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해 줍니다. 이러한 서비스로 인해 다른 가족들이 경제활동을 하는데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지원을 해줍니다. 65세 이상 노인 혜택 돌봄 종합 서비스는 그 세대의 경제 상황과 노인의 건강 상태 등을 파악한 후 여러 가지 항목을 고려하여 대상으로 선정됩니다. 장기요양등급 및 기준 중위소득 160%에 해당되는 경우 식사와 청소 등 방문/주간보호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한 달에 27시간 또는 36시간입니다.

     

    7. 지하철이나 도시철도가 무료입니다. 이용은 카드신청을 하거나 역에서 1회권을 발급받으면 됩니다. 이용 시 신분증이나 건강보험증처럼 만65세 이상임을 증명할 수 있는 것을 준비해야 합니다. 단 주말이나 공휴일에는 혜택이 적용되지 않으니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실버타운 비용 (실버타운 입주 자격, 실버타운 입주 비용)

     

    8. 기초연급 수급자를 대상으로 통신요금이 월 최대 1만 1천원 감면 혜택이 있습니다.

     

    9. 주말 및 공휴일을 제외하고 KTX, 새마을호, 무궁화호 요금이 30% 할인됩니다. 또한 항공기 이용 시 국내선 항공선에 한해 10% 할인, 여객선의 경우 20% 할인 혜택을 챙길 수 있습니다.

     

    65세 이상 버스요금은 할인율, 연령제한, 지역마다 틀리며 해당 지역 관할 관공서에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특정계층 대상 혜택

    기초생활수급자에 해당된다면 주민세를 면제 받을 수 있습니다. 1년 주민세 6천 원입니다.

     

    중증장애인이나 치매 고위험군에 해당되시는 분은 독거노인 응급 안심 서비스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혜택은 세대 내에 알람 버튼을 설치하여 위급상황 시 안전요원이 곧바로 출동하는 서비스를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습니다. 

     

    6.25 전쟁이나 월남전에 참전했던 유공자분들에게는 참전명예수당 월 32만 원이 지급됩니다.

     

    부업 추천 및 후기( 투잡, 알바, 월30만원 부업, 월 100만원 부업)

    65세 이상 노인 혜택 모음 신청 및 문의 연락처

    65세 이상 노인 혜택 신청
    65세 이상 노인 혜택 신청

    • 노인 보호 전문기관 - 어르신 보호 전문기관 문의 및 신청 ( 보건복지상담센터 129 또는 1577-1389)
    • 노인장기요양보험 - 노인장기요양보험운영센터나 국민건강보험공단 방문, 전화, 온라인 신청 ( 1577-1000)
    • 응급안전 알림 - 해당 주민센터에 신청 및 문의 (129)
    • 지역사회통합 돌봄 - 보건소나 주민센터, 종합사회복지관, 시군구 담당 직원 (129)
    • 노후 긴급 자금 사업 - 국민연금공단에 직접 방문해 신청 (1355)
    • 일자리 - 해당 주민센터, 시니어클럽, 노인복지관 ( 1544-3388)
    • 치매 관련 - 해당 지역 보건소 치매안심센터 (129, 1899-9988)
    • 치과치료 관련(틀니/임플란트) - 치과나 건강보험공단, 주민센터, 보건소 ( 1577-1000, 129)
    • 기초연금 - 주민등록증상 주소지 해당 주민센터나 국민연금공단 방문 (1335)
    • 예방접종 관련 - 보건소와 지정 의료기관 ( 129, 1339 )

    그 외 65세 이상 혜택

     

    1인을 기준으로 최대 3천만 원에 대한 상속세와 인적공제가 됩니다. 소득세의 경우 60세 이상 같이 사는 직계 존 속자에게 1년에 100만 원씩 공제가 됩니다. 양도소득세 혜택 역시 있습니다. 만약 부모와 자녀가 각각 주거공간을 소유하다가 합칠 경우 양도소득세가 면제됩니다. 예를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65세 이상 노인은 소득 360만 원, 재산 6천만 원 이하에 해당된다면 국민 건강료 납부금이 낮아집니다.

    • 재산 6000만 원 이하 30% 경감
    • 재산 9000만 원 이하 20% 경감
    • 재산 1억 3500만 원 이하 10% 경감

     

    정부에서 무료로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55세 이상부터 한국정보화 진흥원에서 무료로 컴퓨터 활용 수업을 진행합니다.

     

    일용직 건설 근로자 공제회 건설 근로자 퇴직 공제금

    대한민국에서 운영 중인 미술관, 박물관, 공원, 능원, 궁전 등을 무료로 입장할 수 있습니다. 국립, 공립 국악원에서는 50% 할인 가능하며 국가 지방단체가 출연, 경비를 지원하는 법인이 운영하는 공연장에서도 50% 할인 혜택이 있습니다.

     

    65세 이상 노인은 정부지원 일자리 사업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대한노인회, 노인복지관, 시니어 클럽 등에서 제공하는 일자리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65세 이상 노인 일자리는 아래 소개하는 홈페이지에서 해당 지역 일자리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노인일자리"여기" 바로가기

     

    공공기관 건설 주택 수선 공급 제도에 대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65세 이상 직계존속 ( 배우자의 직계존속 포함)을 3년 이상 부양한다면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65세 이상 노인 혜택 모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흔히들 아는 혜택 말고도 몰랐던 혜택이 있으셨나요? 그렇다면 필요한 혜택은 꼭 챙겨보시기 바랍니다. 정부나 지자체별로 다양하고 니즈에 맞는 노인 복지사업을 진행, 확장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갈수록 소득은 줄고 반대로 건강상의 이유로 의료비는 늘어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강과 관련된 혜택은 꼭 받으셨으면 합니다.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홈페이지에서는 어르신 지원정책에 대해 상세히 설명해놓았습니다. 아래의 홈페이지에서 한번 읽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어르신 지원정책

     

     

     

    일용직 실업 급여 신청 방법과 고용 보험 가입 일수 확인 방법

    일용직 실업급여 신청방법과 고용보험 가입 일수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많은 일용직 분들이 실업급여 수급자격이 되는데도 모르고 혜택을 놓치시는 분들이

    d-saturdays.com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