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면역력 높이는 음식 8가지

격한행복 2021. 11. 18. 20:00

우리가 먹는 음식은 전반적으로 우리의 건강에 직접적인 연관이 있으며 여기에는 면역력도 포함이 됩니다.

면역력 높이는 음식을 먹는다고 해서 면역력이 바로 강화된다거나 질병을 치료할 수는 없지만 풍부한 영양소를 섭취함으로써 면역 체계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매일 먹는 음식에 조금 신경 써서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신경을 쓴다면 건강한 하루를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

 

목차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 8가지

     

    면역력 높이는 방법
    면역력 높이는 방법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 소개에 앞서 먼저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신체에 어떤 증상이 일어나는지 알아야 할 것입니다. 아래는 면역력 저하 증상과 면역력 주사의 종류에 관한 글입니다.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팁] - 면역력 주사의 모든 것

     

    면역력 주사의 모든 것

    코로나 19로 인해 최근 면역력에 대한 관심이 부쩍 많아졌습니다. 건강이 최고라는 말이 있듯이 면역력을 올리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가장 첫 번째 과제입니다.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가장 먼저

    d-saturdays.com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에는 음식, 생활습관, 운동 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중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늘

    면역력 마늘
    면역력 마늘

    마늘이 면역력에 도움을 주는 것은 마늘의 성분인 알리신때문입니다. 마늘이 함유하고 있는 알리신과 항산화제는 감염을 예방하고 면역 체계를 지원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2018년 발표된 연구에서 마늘 추출물이 성인의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마늘은 혈액응고 감소,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혈압강하, 염증 진정, 항산화 작용 등의 효과가 있기 때문에 건강상 이점이 많은 음식입니다. 최근 필자는 운동을 시작하면서 여러 영양제를 챙겨 먹고 있습니다. 보통 많이들 먹는 영양제에 흑마늘즙을 추가했는데 상당히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마늘즙을 먹는 것도 한 가지 좋은 방법입니다.

     

    생강

    생강의 효능으로는 기관지에 효과적, 소화촉진, 향균과 항암효과, 관절염 완화, 천식 개선,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등이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생강은 면역 체계를 지원하고 암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생강은 한 번에 많은 양을 섭취할 경우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며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주의를 필요로 합니다.

     

     녹차

    녹차는 폴리페놀과 항산화제가 풍부하기때문에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제입니다. 세포가 건강해야 면역 체계도 건강해집니다. 그 외 녹차의 효능으로는 심장질환 위험성 저하, 혈당 조절에 효과적, 피부 건강, 피로 해소, 암 발생 위험률 저하가 있습니다. 2016년 연구에 따르면 녹차에 함유된 항산화제가 바이러스를 공격하는 세포인 T세포를 돕는다고 발표했습니다.

     

     요구르트

    요구르트는 뼈와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필요한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입니다. 신체의 건강한 조직은 바이러스를 차단하는 첫번째 방어막입니다. 단백질을 제공하는 역할 외에도 요구르트에는 장내 미생물 군유 전체의 건강을 개선하는 박테리아가 살아있습니다. 한 연구에서 장내 미생물 군유 전체의 건강이 면역 체계에 영향을 미치고 감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라고 발표했습니다. 간이나 장이 건강하지 못하면 면역력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장 건강을 위해 유산균을 섭취합니다. 유산균은 주기적으로 쉽게 먹을 수 있는 영양제를 선택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추

    고추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호흡기계통에 대한 저항력과 면역력 강화와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고추의 캅사이신이 혈액순환을 원활히 되도록 도와주며 소화촉진, 노화 예방, 스트레스 해소, 시력 보호, 고혈압 개선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녹색 채소

    면역력 녹색 채소
    면역력 녹색 채소

    시금치나 케일과 같은 녹색잎 채소에는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A 성분이 풍부합니다. 녹색 잎채소에는 항염증 특성이 있으며 면역 체계를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는 식이성 질산염도 풍부합니다.

     

     감귤류

    오렌지나 자봉 또는 감귤 등의 과일에는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비타민C는 신체의 조직을 복구하고 건강한 피부와 혈관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항산화 물질로 세포 열화를 방지하고 면역 기능을 향상해줍니다. 귤에 대한 이야기가 나와서 생각나는 것이 있는데 어릴 적 감기에 걸리면 부모님이 간식으로 귤을 자주 주신 기억이 있습니다. 아마 선조의 지혜로 귤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어 감기에도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알고 계셨던 게 아닌가 합니다.

     

     심황

    심황이 면역력을 높여 주는 이유는 바로 커큐민이라는 성분때문입니다. 심황은 전통의학에서 오랫동안 사용된 약용식물입니다. 하지만 커큐민은 음식으로 섭취했을 때 혈류에 잘 흡수되지 않으므로 원하는 효과를 기대하긴 힘듭니다. 따라서 커큐민을 섭취하고자 할 때에는 면역력 높이는 영양제나 보충제 형태로 섭취하여야 합니다. 커큐민은 일부 면역 세포를 활성화하고 염증 유발 화합물의 효과를 억제하므로 면역 체계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그 외 심황의 효능으로는 항염증 효과, 심장병 예방, 암 예방과 치료, 당뇨 예방 및 치료, 알츠하이머병의 지연 등이 있습니다. 아래는 심황과 관련하여 커큐민 섭취에 대한 JTBC 친절한 진료실 영상입니다. 

     

    출처 - JTBC Life

    이상으로 면역력 높이는 음식 8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 8가지는 마늘,심황,요구르트,녹색채소,생강,녹차,고추,감귤 등이 있습니다.  면역력은 음식 외에도 생활습관, 운동 등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