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겨울 등산 필수 장비 꼭 챙기세요

격한행복 2021. 11. 22. 20:17

등산하기 좋은 계절이 찾아왔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을부터 시작해 다음 해 봄까지가 가장 등산하기 좋은 계절인 것 같습니다. 그중 겨울철 등산은 정말 매력 있습니다. 하지만 매력만큼이나 위험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할 사항이 많습니다. 하지만 겨울 등산에 꼭 필요한 장비를 챙긴다면 안전한 산행이 가능합니다. 겨울철 등산에 꼭 필요한 장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겨울 등산 필수장비
겨울 등산 필수장비

겨울 등산 필수장비와 준필수 장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겨울 등산 복장

    겨울 등산 복장
    겨울 등산 복장

    겨울 철 등산은 특히나 복장이 중요합니다. 산아래의 기후환경과 산중턱, 산 정상의 기후환경이 많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등산을 처음 가거나 초보분들은 겨울 산에 가면서 두꺼운 다운 패딩 하나 걸치고 산에 오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겨울 등산 복장입니다. 겨울 철 산행의 온도 변화는 그 폭이 매우 큽니다. 산 아래에서는 평범한 기온입니다. 산을 오르기 시작하면서 울창한 나무 사이를 지나갈 때면 몸의 체온도 올라가고 바람이 거의 불지 않기 때문에 더운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산 능선에 이르면서 칼바람으로 인해 체온이 급격하게 내려갑니다. 만약 두꺼운 다운 패딩 하나만 입고 산에 올랐다면 급격한 체온 변화에 올바르게 대처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겨울 등산 복장의 기본은 여러 개의 옷을 겹쳐 입고 상황에 맞게 벗거나 입어야 합니다. 필자의 경우 겨울 등산 시에는 내의 - 얇은 긴팔티 - 기모안감의 지퍼 티 - 플리스 재킷 - 동계용 재킷 순으로 레이어드 합니다. 거기에 고어텍스 재킷과 두꺼운 다운 패딩을 하나 더 챙겨갑니다. 하의의 경우 타이즈 위에 동계용 등산복 바지를 입습니다. 양말의 경우 얇은 발가락 양말 위에 긴 동계용 양말을 레이어드 합니다. 레이어드 하는 기준은 피부와 가까운 의복의 경우 보온성 위주로 시작해서 마지막은 방풍으로 끝이 나도록 세팅합니다. 이렇게 세팅한 후 산행 시 체온이 올라가서 더우면 플리스재킷을 벗고 동계용 자켓을 입어줍니다. 필자의 경우 동계 산행 시 거의 플리스 재킷만 입었다 벗었다를 반복합니다.

     

    겨울 등산 필수 장비

    눈 내린 산
    눈 내린 산

     

    기본적인 겨울 등산 복장 외에도 겨울 등산에 필수적인 장비가 몇 가지 있습니다. 이 장비들은 겨울 등산복과 더불어 부상이나 심지어는 생명과도 직결되는 장비들이기 때문에 꼭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등산화

    겨울 등산화
    겨울 등산화

    겨울철 산행에 있어서 등산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등산 시 발로 거의 모든 무게를 지탱하고 계속해서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등산화만큼은 신중히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겨울 산행의 특징을 보면 겨울에는 눈이 많이 내리므로 길이 미끄럽습니다. 눈 외에도 얼음이나 바위 등이 미끄럽습니다. 그리고 눈이나 비로 인해 신발이 젖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겨울 산행에 등산화가 중요한 이유는 바로 이 때문입니다. 그래서 겨울철 등산화 선택에 있어서는 접지력과 방수력 그리고 발목을 잡아주는 것이 특히나 중요합니다. 겨울 등산 등산화를 고르는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접지력이 우수한 등산화를 고르는 것이 좋다. 등산화 밑창 소재로 많이 사용하는 비브람 솔이 그 대표적인 예입니다. 비브람사의 신기술력이 들어간 등산화는 접지력이 우수하고 잘 닳지 않는 내구성을 자랑합니다. 비브람사의 아웃솔 종류에는 20여 가지가 있는데 그 특성이 다 다르므로 개인에 따라 원하는 아웃솔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두 번째는 눈이나 비에 신발이 젖을 경우를 대비한 고어텍스 소재의 등산화 선택입니다. 고어텍스의 특성은 방수성, 투습성, 방풍성, 경량성, 내구성, 보온성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고어텍스 소재의 등산화를 선택하는 이유는 단 하나입니다. 바로 발의 동상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입니다. 가격이 다소 비싸더라도 겨울철 등산에는 정말 좋은 선택입니다.
    • 세 번째는 발목을 잡아주는 등산화로 선택하는 것입니다. 겨울 산행에는 바닥이 미끄러운 경우가 많으므로 발목 부상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흔합니다. 따라서 목이 높은 등산화를 선택하여 발목을 잡아주는 등산화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등산 스틱

    등산 스틱의 경우 겨울뿐만 아니라 모든 계절에 도움이 되는 장비입니다. 체중 분산을 통해 등산을 좀 더 수월하게 할 수 있는 보조장비입니다. 겨울철 등산 스틱의 특징은 바스켓을 부착하는 것입니다. 바스켓이란 스틱의 스파이크 바로 윗부분에 부착하는 둥근형태의 날개입니다. 이 날개가 하는 일은 겨울철 스틱 사용 시 스틱 스파이크가 눈 또는 바위틈에 빠지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바스켓의 크기가 많은데 눈이 쌓인 산을 올라갈 때는 지름이 8~10cm 정도의 설산용 대형 바스켓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는 등산 스틱의 종류와 선택방법에 대한 포스팅 내용입니다.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팁] - 등산 필수 장비. 등산 스틱 구매 요령

     

    등산 필수 장비. 등산 스틱 구매 요령

    코로나로 인해 실내 운동보다 실외 운동을 선호하는 게 요즘 인기입니다. 그중 야외 운동 중 가장 인기 있는 것이 등산입니다. 오늘은 등산을 하는 데 있어서 필수 장비인 나에게 맞는 등산 스틱

    d-saturdays.com

     

     아이젠

    겨울 등산 아이젠
    겨울 등산 아이젠

    겨울 등산 준비물 1순위의 아이젠입니다. 아이젠은 겨울철 눈길이나 빙판 위에서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제품입니다. 등산화 바닥에 부탁하는데 자동차의 스노체인과 똑같은 원리입니다. 눈이 쌓여있고 특히나 땅이나 물이 얼어있는 겨울 산에서의 아이젠은 필수 중에 필수입니다. 아이젠은 패킹 시 크기가 작기 때문에 배낭에 넣어 다닐 수가 있어 눈이 내리지 않은 산이더라도 겨울에는 소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젠도 모양이나 성능에 따라 종류가 나뉩니다. 

    • 체인 모양의 아이젠은 착용했을 때 걷는 데는 큰 불편함이 없지만 지지력으로 다른 아이젠에 비해 다소 약합니다.
    • 발톱 모양의 아이젠은 지지력은 좋은 편이지만 걸을 때 불편 함감이 있습니다.

    다양한 아이젠 제품들이 판매 중입니다. 아이젠의 경우 수명이 긴 편이 아니라 비싼 아이젠보다는 가성비 좋은 아이젠을 선택하는 것을 개인적으로 추천드립니다. 아이젠 선택 시 체인형 아이젠을 선택했다면 사이즈는 본인의 등산화보다 큰 사이즈를 골라야 합니다. 제조사마다 사이즈가 다르기 때문에 사이즈 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아이젠이 등산화보다 작으면 착용조차 안됩니다. 아이젠을 보관하는 방법은 산행 후 잘 씻어서 건조한 다음 보관하면 됩니다. 필자의 경우 체인형 아이젠을 사용 중인데 상당히 만족하고 있습니다. 걸음에 큰 부담도 없고 접지력도 다른 종류의 아이젠에 비해 약한 편이라고는 하나 지리산 갔을 때도 지지력에 실망하지는 않았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저렴한 제품도 많으니 꼭 구매해두시기 바랍니다.

     

     

     스패츠

    겨울 등산 스패츠
    겨울 등산 스패츠

    스패치는 겨울 산행 시 눈이 발목 이상으로 쌓인 곳을 지나갈 경우에 눈이 신발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방지해주는 장비입니다. 눈이 신발 안으로 들어오는 것은 겨울 산행에 있어서 동상의 위험에 노출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숏 스패츠는 주로 3 계절용으로 사용됩니다. 롱 스패츠가 겨울 등산에 적합한 장비입니다. 스패츠의 주목적이 눈을 막아주는 것이므로 방수재질의 스패츠를 구매하여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스패츠는 겨울 등산 패션에도 어울리는 장비이다 보니 대부분의 겨울 산행에는 착용하는 편입니다. 아이젠과 스패츠 착용법은 유튜브 " 캠핑클럽 " 채널에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출처 - 유튜브 "캠핑클럽"

     

    등산 장갑

    장갑은 대부분 준비하는데 두꺼운 장갑 하나만 준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갑도 레이어드를 통해 보온성은 높이고 효율은 높일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 베이스 장갑은 손에 잘 달라붙고 밀착되는 장갑을 낍니다. 스마트폰 터치 기능까지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그 장갑 위에 스키 장갑 같은 두껍고 방수되는 장갑을 껴줍니다. 산행 시에는 두 장갑을 다 끼고 휴식하거나 손을 써야 할 때에는 두꺼운 장갑을 벗습니다.

     

     모자

    모자가 필수인 이유는 혈관 수축을 예방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입니다. 뇌에 산소 공급을 도와서 고산병을 예방해줍니다. 모자 대신에 바라클라바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 외 준필수 겨울 등산 장비

    그 외 필자가 생각하는 준필수 겨울 등산 장비에 대한 내용입니다. 꼭 필요하다고는 할 수 없으나 있다면 좀 더 효율적인 산행이 가능하고 안정성과 보온적인 측면에서 유용한 장비들입니다.

     바라클라바

    겨울에 야외활동할 때 유용한 장비인 바라클라바입니다. 야외 활동 시 옷을 아무리 레이어드하고 따뜻하게 입어도 목부터 얼굴까지 시리으면 몸도 추워집니다. 산행 시에는 얼굴을 감싸지 않고 넥워머처럼 사용하거나 휴식 때 얼굴 전체를 감싸줘서 체온을 유지합니다. 산등성이나 정상에서는 바람이 많이 부는데 바라클라바를 사용해 체온이 떨어지는 것을 미리 예방합니다. 바라클라바의 경우 여러 야외활동에 쓰이기때문에 브랜드할인행사 때 사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최근에 등산복이나 스포츠 용품 할인하는 곳에서 마음에 드는 바라클라바를 찾아서 올 겨울에 유용하게 사용할 예정입니다.

     

     선글라스

    겨울에 쌓인 눈은 산행 시 눈의 피로를 증가시킵니다. 또한 화이트 아웃의 위험이 있으니 선글라스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 산행에 있어 마스크나 바라클라바를 착용하고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스포츠 선글라스 중에 렌즈에 환기구멍이 있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땀 배출이나 김서림에서 좀 더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점화 장비와 랜턴

    겨울에는 해가 빨리 집니다. 만약에 있을 상황에 대비에 점화장비와 랜턴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리해 보겠습니다. 겨울 등산에 꼭 필요한 장비로는 등산화, 등산 스틱, 아이젠, 스패츠, 장갑, 모자 등이 있고 준필수 장비로는 바라클라바, 선글라스, 점화장비 및 랜턴 등이 있습니다. 겨울 등산은 설산이 주는 자연의 신비로움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이나 위험성이 따르는 야외활동입니다. 장비를 철저히 챙기고 만약의 사태를 대비하여 일행을 만들어 여럿이 산행하시기 바랍니다. 안전한 산행되시기 바랍니다.

     

    등산과 관련해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입니다.

    [책] - 등산 후 무릎 통증 예방하는 방법과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등산 후 무릎 통증 예방하는 방법과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날씨가 따뜻해지며 트레킹, 등산 등 야외활동을 하시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건강을 위해 하는 운동. 과하면 오히려 독이 된다는 말이 있듯 트레킹, 등산 후 무릎통증으로 고생하시

    d-saturdays.com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