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러닝 초보 필수 장비 5가지

격한행복 2021. 11. 4. 23:00

유산소 운동의 꽃. 러닝 초보를 위한 필자가 구매하길 잘했다고 생각하는 필수 장비들을 소개하겠습니다.
러닝을 처음 시작할 때 뭐가 있어야 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아무 장비 없이 러닝을 시작하면서 필요함을 느낄 때 구매하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미리 알고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장비를 구매하는 것이 베스트입니다. 그럼 같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러닝 장비


러닝에 필요한 필수 장비로는 러닝복, 러닝화, 러닝 양말, 러닝 벨트, 헤어 밴드가 있습니다. 그 외 추천하는 장비로는 무선 이어폰, 무릎보호대와 종아리 보호대, 선글라스가 있습니다.

목차

    러닝 초보 필수 장비 5가지

    러닝화

    러닝복

    모든 운동을 할 때에는 보다 더 좋은 컨디션을 위하여 러닝복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일상복에 사용되는 면같은 재질의 옷들은 운동 시에 땀을 흡수하면서 무거워지고 빠르게 건조되지 않아서 운동의 질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러닝용으로 적합한 옷은 땀을 잘 배출하고 빨리 마르고 가벼운 옷이 좋습니다. 특수 설계 섬유 소재의 드라이핏 재질 등과 같은 운동용 의복이 가장 좋습니다.
    하계 러닝 시 쇼츠팬츠에 반팔이나 민소매를 입습니다. 날이 추워지면 타이즈에 쇼츠 팬츠를 레이어드 하거나 동계용 러닝 팬츠를 착용합니다. 상의의 경우 두꺼운 옷 하나를 입는 것보다 레이어드 후에 바람막이를 입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러닝화

    러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러닝화입니다. 계속 하여 뛰어야 하는 운동이므로 발에 맞는 러닝화를 신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발에 맞는 좋은 러닝화를 신는 것은 러닝 시에 최대한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맞지 않는 러닝화를 착용하면 발 아픈 건 당연하고 무릎 부상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꼭 맞는 러닝화를 찾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여러 신발을 하나하나 구매해가며 찾는 건 어려운 일입니다.
    최근에는 발 모양과 걸음걸이를 분석하여 자신에게 맞는 러닝화를 추천해주는 곳들이 많이 생겼습니다. 러닝 초보자 분들은 유명한 러닝화나 많이 신는 러닝화를 구매하는 것보다 이러한 업체를 통해 실패없이 자신에게 맞는 러닝화를 구매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필자는 브룩스의 러닝화를 이용 중입니다. 러닝 기록이 단축되거나 하는 변화는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컨디션과 피로도는 일반적인 운동화와 확연히 차이가 납니다.

    양말

    양말 역시 개인적으로 필수 장비라고 생각합니다. 처음 하는 러닝에 물집이 나고 발목이 아프고 할 수 있습니다. 러닝용 양말 착용 시 물집 예방에 확실히 도움이 되고 일반 양말에 비해 쿠셔닝되어 있어 편안합니다. 특히나 발목 부분을 잡아주기 때문에 발목 부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너무 비싼 제품보다는 러닝용 양말 중 1~2만 원 사이의 무난한 러닝 양말을 구매하여 사용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러닝 벨트

    러닝 벨트는 일반 힙색과 비슷하지만 러닝 시 꼭 필요한 물건만 넣을 수 있게 만들어진 작은 벨트 주머니입니다. 힙색과 다른 점은 러닝 시 최대한 뛰는데 방해를 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러닝 벨트가 없을 경우 주머니에 스마트폰을 넣고 달려야하는데 생각만 해도 갑갑할 겁니다. 러닝 벨트 구매 시에는 자신이 러닝 시 소지해야 할 물건의 크기를 확인한 후 구매해야 합니다. 특히나 스마트 폰의 경우 안 들어가거나 빡빡하게 들어가서 더 불편한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헤어 밴드

    헤어 밴드에 대해서는 불필요한 장비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헤어 밴드는 러닝 시 이마 위에서 나는 땀을 흘러 내리지 않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러닝 시에는 온몸에 땀이 나는 상황인데 손이나 팔로 땀을 닦아도 잘 닦이지 않습니다.
    헤어 밴드는 못생겨질 수가 있다는 점 외에는 러닝에 필요한 장비라고 생각합니다.

    그 외 러닝의 질을 올려줄 장비들

    러닝

    무선 이어폰

    무선 이어폰의 경우 음악을 들으며 운동할 수 있어서 운동의 질이 올라갑니다. 하지만 이부분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시각도 많습니다. 야외 러닝 시 외부의 소리가 차단되어 위험할 수도 있다는 겁니다. 필자가 무선 이어폰을 착용하고 러닝 하는 이유는 바로 음성 가이드입니다. 러닝 어플 사용 시 음성으로 얼마나 시간이 지났고 몇 km를 뛰었는지 알려 줍니다. 뛰다가 멈춰 서서 스마트폰 화면을 보지 않아도 러닝 진행 상황을 알 수 있습니다.

    무릎 보호대와 종아리 보호대

    부상 방지를 위해 무릎 보호대와 종아리 보호대가 있으면 좋습니다. 통증이 있을 경우 병원부터 가는것이 옳지만 부상 방지를 위해 착용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더불어 피로도 감소 효과도 있습니다. 제품 선택 시 단순하게 압박만 해주는 제품보다는 테이핑 효과도 볼 수 있는 컴프레션 기능이 있는 제품이 좋습니다.

    선글라스

    해가 있을 때 운동하는 경우에 대해 필수인 장비입니다. 눈의 건강을 위해 그리고 시야 확보를 위해 자신이 낮시간에 러닝을 한다면 꼭 구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스포츠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같은 시기에는 마스크를 쓰기 때문에 습기가 덜 차게 해주는 선글라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마스크 착용으로 야외 러닝이 많이 힘듭니다. 그래도 러닝에 빠지면 그 힘든 것도 감수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사람들이 없는 이른 시간에 러닝을 시작했습니다. 공복에 사과 한쪽 섭취 후 40분 정도 뛰고 있습니다. 힘은 들지만 개운함은 두배로 돌려주네요. 아래는 공복에 사과 섭취에 대한 내용의 글입니다.

    [팁] - 아침 사과와 공복 사과의 놀라운 효과(Feat.사과 영양 성분)

    아침 사과와 공복 사과의 놀라운 효과(Feat.사과 영양 성분)

    사과의 종류는 수천 가지에 달하여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사과는 흔하고 구하기 쉬운 과일이지만 사과 성분을 과소평가해서는 안됩니다 아침 사과를 먹거나 공복

    d-saturdays.com


    이제 막 러닝을 시작하는 분들을 위해 개인적으로 러닝하면서 잘 샀다고 생각한 필수 장비들을 적어 보았습니다. 도움되었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