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제철 음식 굴 효능과 식중독

격한행복 2021. 11. 3. 22:50

예로부터 제철음식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맛도 좋고 영양도 풍부한 제철음식.

매달마다 제철음식들은 그 종류가 아주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을 겨울 제철음식인 굴에 대한 것과 굴 제철에 빠지지 않는 식중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굴 제철
굴 제철

굴의 효능과 굴이 유명한 지역 그리고 굴 섭취 시 주의점입니다.

 

 

목차

     

    가을 제철음식 굴

    가을 제철 음식
    가을 제철 음식

    보통의 제철음식은 그 생물의 산란기인 경우가 많습니다. 산란의 하기위해 영양소가 풍부해지고 살이 오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가을 겨울 제철 음식인 굴의 경우는 다릅니다. 바다의 우유라고 불리는 굴의 산란기는 5월에서 8월이지만 굴이 제철을 맞는 시기는 가을부터 살이 오르기 시작하여 11월에서 2월까지 제철을 맞이합니다. 

    제철이라도 생굴의 경우 식중독, 노로 바이러스에서 자유로울 수 없으므로 주의해서 섭취해야합니다.

    굴의 효능

    제철을 맞이한 바다의 우유라 불리는 굴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심장 건강 증진

    굴은 필수 지방산인 오메가3 와 오메가6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우리 체내에 있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춤과 동시에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줍니다. 또한 굴이 함유하고 있는 칼륨은 혈압 조절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고혈압 또한 심혈관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아래는 관련된 나쁜 콜레스테롤과 좋은 콜레스테롤에 관한 포스팅입니다. 

    [팁] - hdl 콜레스테롤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hdl 콜레스테롤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hdl 콜레스테롤의 수치는 심장 건강의 중요한 신호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hdl 콜레스테롤 정상 수치와 hdl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생활습관과 효과 있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렵지 않은

    d-saturdays.com

     

    체중 감량에 효과적

    굴은 칼로리가 낮지만 매우 고단백 음식입니다. 굴이 가지고 있는 높은 수준의 단백질은 신체 대사를 강화하고 체지방을 연소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굴에 함유된 신체에 좋은 영향을 주는 지방은 유해한 지방 수치를 크게 줄여주어 체중감량에 효과적입니다.

    뼈 건강

    굴에 함유된 미네랄은 칼륨, 칼슘, 인, 철, 아연, 셀레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뼈 강화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이 모든 성분은 골밀도를 높여주며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 증가

    굴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은 많은 종류의 병원체에 대한 면역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굴은 항염 효과가 있어 암이나 노화 관련 질병 및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성욕 증가

    굴은 아연 함량이 높은 식품입니다. 굴이 남성의 정력에 좋다는 것은 바로 이 아연 성분입니다. 모든 제철음식이 그렇듯 일회성으로 섭취하고 효과를 볼 수는 없습니다. 필요하고 좋은 성분의 영양제로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욕이나 정력, 스테미너 관련된 영양제는 많지만 대표적으로 아연과 마카를 대중적으로 챙겨 먹습니다. 영양제를 구매할 때는 꼭 믿을 수 있는 곳에서 좋은 제품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굴이 유명한 지역

    통영 굴
    통영 굴

    일반적으로 서해와 남해 굴이 유명합니다.

    서해의 굴은 간조 때는 먹이 활동을 하지 않아 크기가 작지만 식감이 단단합니다. 충남 보령에 위치한 천북 굴단지에서는 겨울에 축제도 하므로 가까우신 분들은 한 번쯤은 다녀와도 좋을 듯합니다.

    남해의 통영에서 나오는 굴들은 간조 만조 상관없이 계속하여 먹이 활동을 하므로 크기가 크고 영양성분이 아주 풍부합니다. 통영 굴이 유명한 이유입니다. 저희 집 역시 매년 김장철이 되면 통영에 직접 가서 굴을 구매해 옵니다.

    굴 제철을 맞이하여 연인과 가족과 이곳들로 제철 음식 테마 여행을 떠나보는 건 어떨까요?

     

    굴 주의점

    굴을 포함한 모든 조개류는 기본적으로 수분을 많이 머금고 있기 때문에 많은 균들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의 굴의 경우 생으로 먹을 경우는 신선한 상태의 굴을 섭취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매년 생굴을 먹고 노로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는 뉴스가 나옵니다. 굴 이외에 조개류에는 노로 바이러스가 고농도로 축적되어 있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노로바이러스는 가열하지 않으면 사멸되지 않기 때문에 조리하여 먹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생굴을 먹고 메스꺼움, 설사, 구토,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지체 없이 병원을 가야 합니다.

    노로 바이러스는 잠복기가 있어 증상 발현은 24시간에서 48시간 사이에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임산부의 경우 생굴 섭취는 하지 않는 것이 좋고 조리하여 먹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정말 맛있는 제철 음식 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생굴을 무척이나 좋아하지만 먹을 때마다 걱정이 앞서긴 합니다. 식중독이나 노로 바이러스 조심해서 제철의 맛을 느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