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실금의 원인은 나이를 제외하고도 골반근육 약화, 방광염, 척수손상, 뇌경색 등 다양합니다. 따라서 요실금 치료방법도 다양한데요. 일부는 요실금은 나이가 들면 자연히 발병하는 질환으로 인식하고 치료를 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러한 생각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소변이 새는 증상인 요실금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요실금 종류별 치료방법과 평소 일상생활에서 요실금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10가지 예방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요실금 치료법을 소개하기 앞서 요실금 원인과 증상에 대해 잘 정리된 글이 있으니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20대에게도 나타나는 요실금 원인과 증상

 

20대에게도 나타나는 요실금 원인과 증상

대표적인 여성 질환 중 하나였던 요실금은 한때 중년 여성에게 흔히 발생하는 증상이었지만 최근에는 20대에서 30대의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요실금이 나타나는 원인은

d-saturdays.com

 

요실금 치료방법
요실금 치료방법

 

    요실금 치료방법

     

    요실금 증상으로 인해 내원했다면 다음과 같은 진단을 받게 됩니다.

     

    병원 요실금 치료
    병원 요실금 치료

    1. 병력 청취 - 환자의 과거 병력에 대한 조사

    2. 이학적 검사 - 신체검사

    3. 소변 검사 - 소변 검사를 통한 요로감염 여부

    4. 배뇨일기 - 배뇨 횟수, 배뇨량, 요실금의 형태 등을 기록하는 진단 방법

    5. 패드검사 - 일정기간 패드 착용 후 소변이 새는 양을 진단

    6. 요 역동학 검사 - 요실금의 정확한 원인 파악 및 방광 기능 진단

     

    복압성 요실금

    복압성 요실금의 경우 골반 주위 근육이 약해져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재활운동이 필수적입니다. 운동방법은 어렵지 않지만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꾸준하게 운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복압성 요실금에 좋은 운동 방법으로는 케겔 운동이 있습니다. 정확한 케켈운동 방법은 아래의 유튜브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출처 - Youtube 차병원 CHA HOSPITAL

     

    전기자극 치료를 시행하는 방법입니다. 전기자극 치료는 질 속에 해당 도구를 넣고 약한 전류를 흘려서 골반 근육과 방광에 자극을 줌과 동시에 수동적이고 반복적으로 수축과 이완을 시키면서 훈련하는 방법입니다.

    전기자극과 비슷한 형태로 바이오피드백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근육의 수축을 감지할 수 있는 기구를 질 내에 삽입한 후 운동을 하면서 근육이 올바르게 수축과 이완을 하는지 모니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운동하는 사람이 제대로 된 자세로 운동할 수 있도록 어시스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병원에서 복압성 요실금을 치료할 경우 일부 약물치료를 시행하기도 하지만 행동요법이나 수술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수술 치료의 경우 요도 아래에 특수 테이프를 붙여 요도를 지지해주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약 30분 정도 걸리는 간단한 수술이고 효과적이고 성공률도 매우 높습니다. 아래느 관련된 기사입니다.

    https://mdtoday.co.kr/news/view/1065603717634294

     

    절박성 요실금

    절박성 요실금
    절박성 요실금

     

    절박성 요실금의 경우 수분 섭취 조절, 방광 훈련, 골반 주위 근육의 물리치료와 같은 행동치료를 시행합니다. 

    약물치료로는 항콜린성 약물이나 베타 3촉 진제를 사용합니다. 약물치료의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방광의 비 억제성 방광근 수축을 감소시킨다. 방광을 이완시켜서 요절박 증상을 감소시킨다. 기능성 방광 용적을 늘려주어 갑자스러운 요의와 함께 나타나는 절박성 요실금을 호전시킨다"

     

    요실금은 방광의 건강과 많은 연관이 있는 질환입니다. 방광염에 대한 글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방광염 초기증상과 방광염 자가치료

     

    방광염 초기증상과 방광염 자가치료

    방광염은 감기라고 불릴 만큼 흔한 질병 중 하나입니다. 특히나 방광염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욱 흔하게 발병하는데요. 그 이유는 남성에 비해 여성의 요도구, 항문, 질 등의 거리가 짧기 때문

    d-saturdays.com

     

    절박성 요실금 병원의 경우 행동 치료과 약물치료를 시행한 후 호전이 없을 경우 시행하게 됩니다. 신경조 절술, 방광의 과팽창, 방광 확대 성형술 등이 해당됩니다.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요실금 7가지 예방법

    병원을 내원해 직접적으로 치료하기 전에 미리 습관화하면 좋은 요실금 예방 방법들이 있습니다. 그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남성이나 여성 모두에게 해당하는 요실금 예방법입니다. 요실금 예방법은 이미 요실금 증상이 있는 분들도 하면 상태가 호전될 수 있습니다.

     

    식습관 개선

    자극적인 식습관을 고치지 않는다면 방광을 자극하여 요실금이 생기거나 상태를 더욱 악화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방광을 자극하는 자극적인 음식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음식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알코올,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나 커피, 매운 음식, 신맛이 나는 음료, 인조 감미료, 초콜릿, 시럽, 꿀, 설탕 등이 있습니다.

     

    내가 술 끊는 법, 술 끊게 하는 법, 금주 효과와 기간별 변화

    비만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요실금을 호전시키거나 예방할 수 있습니다. 비만은 요실금의 원인이 됩니다.

     

    운동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 장 운동이 활발해지고 골반근육을 강화됩니다. 요실금의 원인으로는 골반근육의 약화가 있는데 이를 상쇄시킬 수 있는 방법이 운동입니다. 또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니 때문에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깅을 시작 하기 전 알아야 할 조깅효과

    수분 섭취

    물의 하루 권장섭취량은 2L ~ 3L입니다. 적당한 수분 섭취는 소변은 묽게 해 주며 변비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올바른 수분 섭취를 습관화한다면 다이어트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물 대신 마시는 차의 종류와 효능

    올바른 배뇨 습관

    정상적으로 소변은 하루 4회에서 6회 한 번에 250cc에서 350cc의 양을 배출하게 됩니다. 만약 이보다 소변량이 적거나 2시간 이내의 텀을 두고 소변을 보는 경우 의도적으로 3시간에 한번, 1회 250cc 이상의 소변을 볼 수 있게끔 훈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20대 요실금의 경우 이러한 예방법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금연

    흡연을 하는 것은 기침을 유발하여 방광에 자극을 주게 됩니다.

     

    올바른 자세 유지하기

    만약 하루 종일 앉아있거나 특정한 자세로 장시간 유지하는 직업을 가진 경우라면 자세를 올바로 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등이 굽고 라운드 숄더가 골반근육에도 영향을 미치며 이는 요실금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오늘은 요실금 치료방법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절박성 요실금, 복압성 요실금에 따라 , 그리고 남자 요실금, 여자 요실금에 따라 진단과 치료방법이 달라집니다. 따라서 병원을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가장 좋은 것은 요실금 증상을 느끼기 전 요실금 예방법을 통해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