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부산시에서 시행 중인 승용차 요일제는 월요일~금요일 중 부산시 승용차 요일제 이용자가 하루를 지정해 차량 운행을 쉬는 제도입니다. 이러한 승용차 요일제 제도를 통해 이용자는 에너지 절약, 환경오염 문제 해결 등의 효과를 내고 여러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차량을 운행하면서 내는 세금에 대한 절세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승용차 요일제는 운전자에 따라서는 별다른 불편함 없이 절세를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부산시 승용차 요일제 제도에 참가하기 위한 요일제 신청방법과 그에 따른 혜택 그리고 승용차 요일제 단속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산시 승용차 요일제 신청의 경우 아래의 부산시 승용차 요일제 홈페이지에서 신청가능합니다. 홈페이지에서는 요일제에 대한 여러 정보와 조회 등이 가능합니다.

 

 

부산시 승용차요일제 홈페이지 바로가기

 

승용차 요일제
승용차 요일제

목차

    부산시 승용차 요일제 혜택

     

    부산시 승용차요일제
    부산시 승용차요일제

     

    전국의 몇몇 시에서 운영 중인 승용차 요일제는 부산에서도 시행되고 있습니다. 승용차요일제를 이용하는 이용자가 월요일에서 금요일 중 하루를 지정하여 운행을 쉬는 제도인데요. 시간은 지정한 요일의 오전 7시부터 오후 8시까지입니다. 매일 차량을 운행하여야 하는 운전자에게는 불가능할 수도 있는 제도이지만 차량을 운행하는 빈도가 상대적으로 적은 운전자에게는 큰 불편함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필자도 부산시에서 차량을 운행하고 있고 승용차 요일제에 대해서도 알고는 있지만 정작 이용자에게 어떠한 혜택이 있고 또 자세한 정보는 알지 못하였는데요. 이번 기회에 알아보니 좋은 혜택이 많은 것 같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자동차세 계산기 및 자동차 세금표

    자동차세 10% 감면

    승용차 요일제에 참여한 차량은 산출 세액의 10%를 감면받습니다. 신규 참여자가 상반기에 제도를 이용한 경우 6월 부과분부터 적용되고 하반기에 가입한 경우에는 12월 부과분부터 적용됩니다. 기존에 참여하던 운전자의 경우에는 6월과 12월분 모두 적용됩니다. 매년 2회에 걸쳐 납부하는 자동차세는 보통 몇십만 원 정도를 납부하게 됩니다.

     

    자동차세의 경우 차량 운행을 하던 하지 않던 고정적으로 납부하는 고정지출이기 때문이 이 부분에 대해 절세를 하는 것이 유리한데요. 승용차 요일제와 더불어 자동차세 연납 제도를 이용한다면 연 최대 19%의 자동차세를 절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세 연납과 승용차 요일제 제도의 10% 할인은 중복 할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자동차세 연납 제도에 대해 잘 정리된 포스팅이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해당 포스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세 연납 신청 ( 위택스, 기간, 할인정보)

     

     

    자동차세 연납 신청 ( 위택스, 기간, 할인정보)

    차량을 운행하면서 발생하는 차량 유지비 중 일 년에 두 번에 걸쳐 납부해야 하는 세금이 있습니다. 바로 자동차세입니다. 차량 운행을 적게 하든 많이 하든 이 자동차세는 꼭 납부해야 하는데

    d-saturdays.com

     

    부산시 승용차요일제 홈페이지에서는 세금 감면 시뮬레이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산시 승용차요일제 세금감면 시뮬레이션
    부산시 승용차요일제 세금감면 시뮬레이션

     

    시뮬레이션을 통해 분기별 납부 세금액까지 확인 가능하니 아래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정확한 세금감면액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세금감면 시뮬레이션 바로가기

    공영 주차장 요금할인

    부산광역시와 시설관리공단이 설치 및 운영하는 모든 공영주차장에서 주차 요금 할인이 됩니다. 이 부분은 차량을 운행하는 운전자라면 누구든지 환영하는 혜택일 텐데요. 요즘은 차량을 이용해 외출해도 주차할 곳이 거의 대부분 주차요금을 지불하고 주차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작은 돈이라도 주차요금은 정말 아깝게 느껴지는데요.

     

    공영주차장 일주차 요금의 경우 50%가 할인되고 월주차는 20%가 할인됩니다. 단 다른 할인과는 중복 적용이 안됩니다. 중복 적용이 안되더라도 일주차 50% 할인율은 아주 반가운 할인율입니다. 또한 공용주차장뿐 아니라 거주지 전용 주차장 요금 20% 할인 혜택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교통유발부담금 최대 20% 감면 혜택이 있습니다.

     

    장기렌트카 진실, 사람들이 장기렌트를 하는 이유

     

    부산시 승용차 요일제 참여 시 알아야 할 사항

    부산시 승용차 요일제를 신청하고 참여하였다면 알고 있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승용차 요일제를 가입하고 전자인증표 부착 후 지정 휴무일을 잘 지켜서 운행할 경우 다음 연도부터는 별도의 가입을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연장되어 챙길 수 있는 혜택이 계속하여 유효합니다. 하지만 몇 년 동안 똑같은 지정일에 운행을 하지 않는 건 불편할 수 있는데요. 운휴일 변경은 연 최대 2회까지 가능합니다. 운휴일 변경 시에는 기존의 전자인증표를 반납하고 새로운 전자인증표를 부착해야 합니다. 전자인증표는 차량을 가지고 해당 구/군 교통과나 주민센터, 차량등록사업소를 직접 방문하여야 합니다. 

     

    만약 지정한 운휴일이 공휴일이나 대체 공휴일인 경우 승용차 요일제가 일시 해제됩니다. 이 말은 빨간 날이나 수능, 근로자의 날에는 운휴일이더라도 차량 운행을 하여도 괜찮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부산시 승용차 요일제 제도는 부산에만 해당되는 제도이기 때문에 운휴일이라 하더라도 타 지역에서의 운행은 위반으로 감지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용주차장 할인 등의 혜택도 타 지역에서는 불가능합니다.

     

    현대 그랜저 풀체인지 예상도 UN7 출시일 예상도 가격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부산시 승요차 요일제의 경우 매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이유를 불문하고 1년에 4회까지만 미준수를 허용합니다. 위반 횟수를 감안하기 위한 소명 절차는 따로 없습니다. 부산시 승용차요일제 참여 차량이 불가피한 상황 즉 환자수송이나 차량 수리를 위해 이동하는 등의 사유로 차량을 운행하더라도 제외되지 않습니다.

     

    승용차 요일제 신청

    부산시 승용차 요일제 신청은 부산시 등록 10인승 이하의 비영업용 승용차만 가능합니다.

    신청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먼저 방문신청이 있습니다.

     

    방문신청의 경우 구/군청 교통 관련부서나 읍/면/동 주민센터 그리고 차량등록사업소 본소에서 가능합니다. 부산시 차량등록사업소 본소는 강서구 명지동에 있습니다. 현장민원센터는 부전역, 금련산역, 구포역 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주소지와는 상관없으니 가까운 기관을 방문하여 승용차 요일제를 신청하면 됩니다. 방문신청을 할 때는 차량과 신청자 신분증, 자동차 등록증이 필요합니다. 차량없이도 방문신청이 가능하지만 이경우에는 반드시 기관 방문 전에 홈페이지에 차량 번호가 나오는 차량의 전체사진, 부착 앞면, 부착 내부 총 3장의 사진을 등록한 뒤 방문하여야합니다. 웬만한면 차량을 이용해 방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인터넷 신청

    부산시 승용차 요일제를 신청하고자 할때는 인터넷을 통하여 신청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신청은 부산시 승용차요일제 홈페이지에서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부산시 승용차요일제 검색
    부산시 승용차요일제 검색

     

    Daum 포털에서  "부산시 승용차 요일제" 검색합니다. 

     

    승용차 요일제 신청하기
    승용차 요일제 신청하기

     

    홈페이지 아래 노란색 박스의 "승용차요일제 신청하기" 메뉴에 들어갑니다.

     

    부산시 승용차요일제
    부산시 승용차요일제

     

    화면 최하단의 파란색 박스 "승용차요일제 신청하기" 메뉴에 들어갑니다. 동의 후 인증을 해 줍니다.

     

    승용차요일제 신청관련정보 기입
    승용차요일제 신청관련정보 기입

     

    "차량정보"와 "신청인 정보" 그리고 "승용차요일제 신청 관련 정보"란에 전부 기입해줍니다. 마지막으로 "신청하기"를 눌러줍니다. 이후 며칠이 지나면 우편이 오고 스티커를 부착하고 차량을 운행하면 됩니다.

     

    승용차 요일제 단속

    승용차 요일제 단속
    승용차 요일제 단속

     

    승용차 요일제 단속의 경우 차량에 부착된 전자태그를 이용해 단속하게 됩니다. 교차로나 신호 감지기 등을 통해 차량 운행 여부를 판별합니다. 또한 cctv나 주정차 단속차량으로 승용차 요일제 차량에 대한 단속을 하고 있습니다.

     

    맥주 효모의 놀라운 효능 그리고 1년 섭취 후기

     

    승용차 요일제 감지기의 경우 단속카메라와는 다르게 카메라와 CCTV를 비공개를 원칙으로 합니다. 그 이유는 위치 공개 시 우회하여 운행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사실상 승용차요일제 단속을 피하기는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단속을 통하여 특정 횟수 이상을 위반한 경우 할인받은 자동차세 등이 회수됩니다.

     

    승용차 요일제의 필요성과 효과

    승용차요일제 필요성
    승용차요일제 필요성

     

    승용차요일제를 시행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온실가스 감축, 대기오염 문제 해소

    차량에서 배출되는 가스는 대기오염에 심각한 영향을 끼칩니다. 온난화 문제로 심각해진 지금 지구의 대기온도는 지난 100년간 0.74도 상승하였고 앞으로 20년 안에 아시아의 농경지 약 30%가 사막화가 진행될 것이며 2030년에는 39억 명이 물 부족에 시달릴 것이라고 합니다. 이산화탄소는 지구온난화의 주범인데 우리나라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심각한 수준입니다. 따라서 승용차 요일제를 통해 지구온난화 해소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절약

    1년에 50조 원의 에너지를 수입해 세계 5위의 석유 수입국이 된 우리나라는 승용차 요일제를 통해 더욱 효과적인 에너지 소비를 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하루 평균 승용차 4만 대가 운행을 하지 않아 연간 유류비가 약 191억 원, 감가상각비 826억, 기타 비용 약 97억 원을 절약할 수 있어 에너지 효율적인 측면으로 봤을 때 승용차 요일제는 아주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교통난 해소

    우리나라는 계속하여 교통시설을 확충하고 있음에도 만성적으로 교통체증이 점점 심각화되고 있습니다. 부산시의 경우 교통혼잡 증가율이 연평균 5%대로 전국 7대 도시중 4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승용차 요일제를 통해 도시마다 더욱더 효율적인 교통인프라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에게 여러 가지 혜택을 제공하는 승용차 요일제에 대해 잘 읽어보셨나요?? 여건이 된다면 승용차요일제를 신청하여 세금 감면 혜택, 공용주차장 할인 등의 혜택을 챙기고 지구오염 문제와 교통체증 문제를 해소하는데 기여하는 것이 어떨까요?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