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차량을 운행하면서 발생하는 차량 유지비 중 일 년에 두 번에 걸쳐 납부해야 하는 세금이 있습니다. 바로 자동차세입니다. 차량 운행을 적게 하든 많이 하든 이 자동차세는 꼭 납부해야 하는데요. 차량을 유지하면서 들어가는 금액이 적은 금액이 아니기 때문에 절약할 수 있는 부분은 놓치지 않고 절약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그러한 방법들 중 가장 확실하게 절약할 수 있는 부분이 바로 자동차세 연납 제도가 있습니다. 자동차세 연납 신청을 통해 연간 최대 9.15%까지 자동차세를 세이브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자동차세 연납 할인되는 부분이 케이스에 따라 다른데 자세한 내용은 본 포스팅을 이용 바랍니다.

 

자동차세 연납 신청은 아래에서 계속 나오는 우리나라 행정안전부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합니다.

 

위택스 바로가기

 

참고로 서울시 등록차량의 경우는 서울시 자동차세 연납 신청 방법이 틀립니다. 따라서 서울시 지방세 납부 홈페이지 이택스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세 연납 신청
자동차세 연납 신청

 

자동차세의 경우 승용차에 따라 부과되는 세금이 틀립니다. 본인의 차량에 대한 세금이 궁금하신 분은 잘 정리된 글이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자동차세 계산기 및 자동차 세금표

첫 차를 구매하거나 자동차를 구매할 때 차값 빼고 가장 많이 고민하는 부분이 차량 유지비가 아닐까 합니다. 차량 유지비에는 유류비를 제외하고도 매년 납부해야 하는 자동차세 등의 비용이

d-saturdays.com

목차

    자동차세 연납이란?

    자동차세 연납 제도는 연간 2번에 걸쳐 납부하는 세금 ( 6월과 12월)을 연초에 한 번에 납부하여 세금을 공제받을 수 있는 제도를 말합니다. 연초인 1월에 자동차세 연납 신청을 하면 최대 10%의 세금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자동차세 연납 10% 할인은 2022년 1월부로 최대 9.15% 로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세의 경우 금액이 몇십만 원 정도 하다 보니 9%대의 자동차세 연납 할인을 챙기는 것이 현명합니다.

     

    장기렌트카 진실, 사람들이 장기렌트를 하는 이유

     

    자동차세 연납을 연초인 1월에만 신청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1월, 3월, 6월, 9월 신청 가능하지만 할인율이 틀려집니다. 따라서 자동차세 연납 제도를 이용할 생각이 있다면 할인율이 가장 큰 1월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2022년 올해는 2월 3일까지 신고, 납부가 가능하다고 하니 생각이 있으신 분들은 서두르시기 바랍니다.

     

    자동차세 연납 신청기간과 할인율
      신청기간 할인율
    1월 1/16 ~ 1/31 9.15%
    3월 3/16 ~ 3/31 7.5%
    6월 6/16 ~ 6/30 5%
    9월 9/16 ~ 9/30 2.5%

     

    위택스 자동차세 연납

    이제 위택스를 이용해 자동차세 연납 신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Daum 위택스
    Daum 위택스

    다음 검색사이트에서 "위택스" 검색 후 위택스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위택스 자동차세 연납
    위택스 자동차세 연납

     

    현재 자동차세 연납 기간인 2월 3일까지 간소화 페이지로 운영 중이기에 좀 더 수월하게 자동차세 연납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위택스 로그인 방법
    위택스 로그인 방법

    자동차세 연납 신청은 비회원으로도 신청 가능합니다. 

     

    자동차세 연납 신청
    자동차세 연납 신청

     

    로그인 후 개인정보와 해당 차량 정보를 입력합니다.

     

    자동차세 신고세액
    자동차세 신고세액

     

    끝으로 차량의 신고세액이 나옵니다. 확인 후 마지막 환급계좌를 입력합니다. 환불계좌의 경우 추후 폐차를 하거나 차량이전 시에 남은 기간에 대한 자동차세를 환급해주는 계좌이기 때문에 당장 폐차나 차량이전 계획이 없으면 생략해도 됩니다. 모두 입력 후 신청을 누르면 끝납니다.

     

    현대 그랜저 풀체인지 예상도 UN7 출시일 예상도 가격

     

    자동차세 연납 신청 후 즉시 납부

     

    자동차세 납부 확인
    자동차세 납부 확인

     

    자동차세 연납 신청 후 즉시 납부를 하는 방법입니다. 화면이 바로 이어지기 때문에 납부까지 하는 건 어렵지 않습니다.

    위의 사진처럼 납세번호와 전자납부 번호가 나오고 해당 차량에 대한 정보가 나옵니다. 정보 확인 후 화면 오른쪽 하단에 파란색 박스의 즉시 납부 버튼을 누릅니다.

     

    자동차세 납부 방법
    자동차세 납부 방법

     

    납부 방법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회원납부는 회원 본인 명의의 카드나 계좌로 납부 가능한 방법이고 타인 납부의 경우 타인 명의 카드나 계좌로 납부하는 방법입니다.

     

    자동차세 즉시 납부
    자동차세 즉시 납부

    자동차세 납부 방법을 선택하면 결제수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결제는 계좌이체, 신용카드, 간편 결제가 있습니다. 간편 결제의 경우 삼성 페이와 카카오페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리스 뜻과 자동차 리스 장단점

    자동차세 연납 할인과 혜택 더 받는 방법

    최근에는 정해진 자동차세 연납 할인 말고도 다양한 방법들로 세금을 절감하고 다양을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들이 많은데요. 2022년 현재 이용 가능한 방법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신세계 상품권을 이용한 서울시 등록차량 자동차세 절감

    서울시 등록 자동차의 경우 추가로 감면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신세계 상품권을 이용하여 추가 감면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신세계 상품권을 skt멤버십 할인이나 오프라인 구매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저렴하게 구입한 후 신세계 포인트로 전환합니다. 서울시 등록 차량에 한해 신세계 포인트로 자동차세를 납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신세계 상품권을 저렴하게 구입한 만큼 추가 감면 혜택을 받는 것입니다.

     

    신세계 포인트로 서울시 자동차세 납부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택스" 접속 후 로그인 >> 마일리지 관리 항목으로 이동 >> 마일리지 전환 >> 동의 후 조회 >> 보유 포인트 이택스 마일리지로 전환 >> 자동차세 납부

     

    카카오페이를 이용한 카드사 혜택

     

    카카오페이 자동차세 연납
    카카오페이 자동차세 연납

     

    카카오페이를 이용하여 자동차세 연납을 할 경우 추첨을 통해 다양한 혜택이 제공됩니다. 50만 원 이상을 납부하면 모든 이용자에게 커피 쿠폰이나 페이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특히나 1명을 추첨하여 300만 원의 주유비를 준다고 합니다.

     

    카카오페이 자동차세 연납 혜택
    카카오페이 자동차세 연납 혜택

     

     

    카카오페이로 자동차세 연납 납부를 할 시 아주 간편한데요. 카톡으로 청구서를 받아서 QR코드로 스캔 후 바로 납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카카오페이 납부
    카카오페이 납부

    카드사별 이벤트

     

    현대카드 M 계열 카드로 세금 납부 시에는 1원에 M포인트 1.5포인트로 계산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1000원 납부 시 1500포인트가 사용됩니다.

     

    KB국민카드에서는 2022년 1월 1일 ~ 2월 3일 기간 내 응모 후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지방세를 납부하면 금액을 합산하여 모바일 쿠폰 및 포인트리 적립을 해줍니다. 신용카드 40만 원 일시불로 결제 시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2장, 체크카드 20만 원 이상 결제 시 포인트리 4천 점 혜택을 제공합니다.

     

    신한 개인 체크카드에서는 2022년 1월 1일에서 1월 31일 기간 내 지방세 납부 시 납부한 금액의 0.17%를 현금으로 캐시백 혜택을 제공합니다. 지급 일자는 2022년 2월 9일이며 만약 캐시백 금액이 1만 원 미만이라면 마이신한 포인트로 지급됩니다.

     

    울릉도 배편 시간 요금 가는 법 최신판 (울진,강릉,포항,동해)

     

    승용차 요일제

    부산, 울산, 대전, 인천 등록 차량의 경우 승용차요일제를 이용해 추가 세금 할인 혜택을 챙길 수 있습니다. 승용차 요일제는 월요일에서 금요일 중 차량을 운행하지 않는 쉬는 날 하루를 정해 정해진 날 차량 운행을 하지 않는 제도입니다. 이러한 제도를 통해서 교통체증 감소, 미세먼지 감소 등의 환경 및 교통 문제를 해결하는데요. 이렇게 승용차 요일제에 참여한 차량에 대해 자동차세 할인 혜택이 제공됩니다. 승용차 요일제 신청은 저주 지자체 홈페이지나 구청 세무과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부산과 대전의 경우 승용차 요일제를 이용하면 자동체 10% 할인이 되고 울산과 인천의 경우 자동차세 5% 할인 혜택이 제공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2022년 자동차세 연납 신청과 기간, 위택스, 할인 혜택등을 알아보았습니다. 어차피 내야하는 세금이니 한번에 할인받고 내는 것이 더 효율적인것 같습니다. 추가로 여러가지 방법 등을 이용하여 세금을 절감 할 수 있으니 본 포스팅을 이용하여 절약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