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환절기 때나 미세 먼지가 많았던 날 평소 비염이 있는 사람들은 유독 잠자려고 누웠을 때 코막힘이 심해집니다. 주간에도 코막힘 때문에 두통과 컨디션이 좋지 않은데 밤까지 사람을 괴롭게 만드는 한쪽 코막힘.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문제로 인해 코막힘 수술까지 생각하게 됩니다. 수술까지 고려하기 전 평소에 코막힘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아보겠습니다.

 

한쪽 코막힘 완벽해결
한쪽 코막힘 완벽해결

 

평소 코막힘이 자주 있다보면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기가 어렵습니다. 큰 질병이 아니라고 해서 가볍게 넘기는 경우가 많지만 이 증상도 만성이 된다면 우리의 건강에 나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무슨 문제든지 원인을 알면 해결방법을 찾기가 쉬워집니다. 가장 먼저 코막힘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막힘의 원인

 

만약 자신이 코막힘 증상이 자주 나타난다면 비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비염은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질환입니다. 비염이란 말 그대로 비강 내에 염증이 생겼다는 것입니다. 비염이 인간의 생명에 지장을 주는 질환이 아니라지만 비염을 겪고 있는 사람들은 일상생활에서 큰 불편함과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치료가 우선시되어야 합니다.

 

비염
비염

 

 비염

대표적인 비염 증상입니다.

  • 냄새를 못 맡는다
  • 코피
  • 코막힘
  • 코골이
  • 맑은 콧물
  • 재채기
  • 입천정과 식도 사이의 인두부분에 가려움
  • 두통
  •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에 콧물, 재채기
  • 피로
  • 눈부심

깜짝 놀랄만한 생강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생강 나무

 

비염은 위축성, 급성, 만성, 비후성 비염, 알레르기성 비염이 있습니다.

급성 비염은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감염된 증상을 말합니다. 급성 비염은 얼핏 보면 코감기와 증세 (코막힘, 재채기, 콧물 등)가 비슷하여 감기로 오인하여 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급성 비염을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만성이로 이어지게 되는데 이는 인두염과 중이염 그리고 축농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성 비염의 피해는 코막힘과 컨디션 난조뿐만이 아닙니다. 만성비염으로인해 한쪽 코막힘이 시작되면 결국에는 양쪽 코막힘이 됩니다. 그렇게 되면 구강호흡을 할 수밖에 없는데 입으로 호흡을 하면 비강처럼 필터링해줄 수 있는 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구강호흡으로 인해 필터링 없이 유해물질이 체내로 바로 들어오게 되어 독감, 폐렴, 천식 등 호흡기 계통의 질환으로 이어지게 될 수 있습니다. 

 

특정한 계절에만 나타나는 계절성 비염과 일년 365일 내내 지속되는 알레르기성 비염은 재채기, 콧물, 코막힘 등이 주된 증상이며 사람에 따라서 눈이나 코가 가려운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계절성 비염은 꽃가루, 곰팡이 등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집 먼지 진드기, 각종 해충, 반려 동물의 털 등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내가 술 끊는 법, 술 끊게 하는 법, 금주 효과와 기간별 변화

비염 증상 완화방법

 

  • 환절기에는 일교차가 크고 건조하기 때문에 비강이 빨리 건조해집니다. 따라서 실내 온도와 습도를 코가 편안하도록 유지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습도가 너무 낮으면 코의 점막이 건조해지고 반대로 너무 높으면 유해한 세균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제일 좋은 온도는 20~22도 사이, 습도는 50~60%를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평소 운동을 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과 비염의 연관성은 바로 면역력입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비염 증상이 더욱 심해지기 때문입니다. 평소에 올바른 식습관과 규칙적은 운동이야 말로 면역력 강화에 가장 기본이 되는 행동들입니다.
  • 면역력 주사의 모든 것
  • 비염 환자에게 중요한 건 무엇보다 청결한 생활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비염 중에는 알레르기성 비염이란 것이 있는데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침구류에는 집 먼지 진드기 그리고 곰팡이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피부에 직접적으로 닿는 물건은 물론이고 실내 공기 역시 환기를 통해 깨끗하게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쪽 코막힘 해결

코막힘에 좋은 방법
코막힘에 좋은 방법

비염 증상인 건 알겠고 지금 당장 코가 막혀서 이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장 중요한 건 근본적인 비염을 치료하는 것이지만 한쪽 코막힘에 있어서 일시적으로 증상이 완화되는 방법들도 있습니다.

 

맥주 효모의 놀라운 효능 그리고 1년 섭취 후기

생리 식염수를 이용한 코 세척

이 방법은 환절기 비염으로 고생이 심했던 필자가 가장 추천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예전에 탤런트 이상민 씨가 썼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시중에 파는 코 세척 제품을 이용해 양쪽 코 내부를 세척하는 방법입니다. 당장 코막힘 증상을 해결하는 것은 아니지만 꾸준히 사용하면 그 효과는 분명히 나타납니다. 코 세척으로 인해 비강 내에 유해 물질이 제거되고 고여있던 콧물이 점막에 수분을 공급해줍니다. 필자는 효과를 본 후로는 꾸준히 사용 중에 있습니다. 하지만 이 코 세척도 무조건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부작용이 있는데 대부분 코 세척 방법을 제대로 지켜서 하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코 세척을 하는 동안에 고개를 들면 안 되고 침을 삼켜서는 안 됩니다. 부작용으로는 이관염, 눈 충혈, 중이염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비강 내부를 세척해주는 것은 어떻게 보면 우리 신체 안으로 무언가를 넣는 것인데 세균 관련해서도 굉장히 조심스러워야 합니다.

 

미국 비염 환자 아메바 감염 사망 오염된 코 세척 기구 때문이라는데…

안전하게 코를 세척하려면 기구를 잘 소독하고, 생리 식염수를 반드시 사용해야 한다. [중앙포토]최근 미국 루이지애나 주에서 만성 비염 환자 두 명이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사인은 아메

www.joongang.co.kr

실제로 미국에서는 코 세척 기구를 청결하게 관리하지 못해 아메바성 뇌수막염으로 사망한 사례가 있습니다. 

이런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원칙을 꼭 지켜야 합니다.

 

  • 반드시 생리식염수를 사용할 것
  • 만약 생리식염수를 직접 만들어 사용할 경우 위생과 소금 비율을 중요하게 생각할 것. 1L의 물에 소금 9g
  • 코 세척 기구 관리를 철저히 할 것. 항상 깨끗하게 사용하고 때에 따라서는 소독을 주기적으로 할 것

잠잘 때 코가 막힌다면 따뜻한 수건으로 찜질을 해준다

코막혀서 잠을 못자요라는 말대신 이방법을 먼저 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오늘도 잘 때 코막힘이 예상된다면 가장 먼저 할 수 있는 행동은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는 겁니다.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게 되면 이때 발생하는 증기로 인해 비강이 수분을 머금어서 건조한 증상이 사라집니다. 이 방법도 도움이 되지만 더욱더 확실한 건 샤워 후 자기 전에 따뜻한 수건으로 찜질을 해주는 겁니다. 적당히 따뜻한 수건을 물기를 짠 후 코 위에 올려두기만 하면 됩니다. 이러한 행동으로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부기가 가라앉으면서 코막힘 증상이 완화됩니다.

사우나 효능과 주의점

잠자리 들기 직전 말고 미리 가습기를 켜 두자

보통 대부분의 사람들이 잠들기 직전에 가습기를 켜고 잡니다. 실내 습도가 가습기를 킴과 동시에 올라가는 게 아닌데 말이죠. 따라서 잠들기 2시간 전부터 가습기를 가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가습기 위치입니다. 가습기를 비치해놓는 위치가 어디신가요? 가습기는 사람에게서 3M 떨어진 곳, 바닥으로부터 1M 이상 높은 곳이 실내 습도 조절의 최적의 위치입니다. 가습기를 자는 곳 근처에 둔다면 세균에 노출되어 오히려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게 됩니다.

 

한쪽 코막힘 해결에는 "야돔"

시원한 느낌이 좋은 태국에서 생산하는 "야돔"이라는 제품입니다. 블랙핑크의 리사 씨가 사용해서 더욱 유명해진 제품입니다. 태국에서는 국민 약품으로 널리 쓰이는 제품이고 태국 여행에서 꼭 구매해야 할 쇼핑리스트 1위에 빛나는 제품입니다. 그만큼 효과도 좋다는 얘기입니다. 립밤 형태의 휴대용 코뻥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유칼립투스 오일, 녹나무, 멘톨, 망고 종류 등의 식물성 성분으로 만들어진 야돔은 뚜껑을 열어 콧속에 넣고 한숨 들이마시면 코가 시원해지면서 뻥 뚫리는 느낌이 듭니다. 실제로는 의학적 효능은 밝혀진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이 시원함 때문에 중독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경우에는 이 제품의 효과가 점차 무뎌지게 됩니다.

 

누웠을 때 코막힘 바로 해결해주는 "오트리빈"

누웠을때 코막힘에는 오트리빈이 가장 빠르게 해결해줍니다. 비염을 달고 사는 사람이라면 한번 정도는 써본 경험이 있을 텐데요. 코 내부에 넣고 뿌려주는 형태의 제품입니다. 제품 설명에는 25초 만에 막힌 코를 뚫어주고 그 지속 효과는 12시간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잠잘때 코막힘에 효과는 아주 좋습니다. 증상 완화 속도도 빠르고요. 하지만 오트리빈은 효과가 빠르고 좋은 대신 과도하게 사용할 경우 코막힘 증상을 더욱 악화시키게 됩니다. 한쪽 코막힘 해결을 위해 오트리빈을 7일 이상 연속적으로 사용할 경우 반동성 비충혈이라고 해서 혈관이 더욱더 붓게 됩니다. 필자의 경우 오트리빈은 거의 필살기 용도로 사용했습니다. 다음 날 중요한 일정이 있는데 잘 때 코막힘으로 인해 잠을 못 잘 때 그럴 때 사용했습니다. 한 가지 팁이라면 양쪽 코막힘으로 고생할 때에는 양쪽 다 뿌리지 않고 더 심하게 막힌 쪽에 뿌렸습니다. 

 

한쪽 코막힘 혈자리

평소에 간편하게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코막힘 증상에 좋은 혈자리를 눌러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간단하고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니 평소에도 꾸준히 혈자리를 눌러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승장혈 - 아랫입술 아래쪽에 움푹 들어간 부분을 지압해줍니다. 
  • 영향혈 - 콧볼 바로 옆에 위치한 혈자리입니다. 팔자주름이 시작하는 부분입니다. 

허리 아플 때 필요한 조치 그리고 예방

코막혔을때 자는법

낮은 베게 말고 높은 베게를 사용하고 코막힘 눕는 방향은 똑바로 천장을 보고 누운 자세보다는 옆으로 자는 자세가 코막혔을때 자는법입니다.

한쪽 코막힘 수술

여러 가지 방법들과 항히스타민제나 비충혈 완화 제등까지 사용해도 일시적이고 계속하여 코막힘이나 비염 증상이 계속된다면 코의 구조적인 문제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코의 기둥이라 할 수 있는 비중격이 휘어진 형태인 비중격 만곡증으로 인한 증상 들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비중격이 휘어졌다고 해서 외관상으로 코가 휘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이러한 증상이 계속하여 나타날 시에는 이비인후과에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비중격 만곡증이 이러한 비염 증상과 코막힘 증상을 나타내는 이유는 바로 비중격이 휘어진 쪽의 코의 공기 통로가 좁아져서 염증이 생기기 쉬운 상태에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그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해 비염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비중격 만곡증은 수술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비중격이 휘어졌다는 근복적인 문제는 약물이나 기타 치료로는 해결이 불가능하기때문입니다. 설사 해결이 되었다하더라도 그건 일시적일뿐 언젠가는 증상이 재발하게 됩니다. 만약 약물치료를 통해 비염증상이 완화되거나 비염관리가 잘된다면 수술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비중격만곡증 수술 후기

코막힘 수술이라고 불리는 비중격 만곡증 수술의 경우 수술 비용은 약 70~120만 원선입니다. 수술 시간은 약 30~40분 정도고 입원기간은 1박 2일입니다. 수술 후 약 8~12회 정도 내원 치료를 하게 됩니다. 회복기간은 약 3주~4주가량 됩니다. 이 수술은 상황에 따라 코 성형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이비인후과와 성형외과가 같이 있고 수술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가 있는 병원에서 수술받는 것이 좋습니다.

 

비중격 만곡증 수술 후기를 보면 수술 통증의 경우 수술 직후 통증이 많다고 합니다. 또한 수술 후 하루에서 이틀 정도의 시간 동안 통증이 심해 고생한 환자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수술 후 고통은 있었지만 삶의 질이 달라졌다 등의 후기가 많았습니다. 그 후기들 중 비중격막곡증 수술 만족도를 잘 표현한 문장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거지를 빼고 숨을 쉬는 순간, 3일간의 어둡고 고통 속에서 힘들었던 시간이 전부 잊혀질 겁니다.

직장인 부업 추천 및 후기( 투잡, 알바, 월30만원 부업, 월 100만원 부업)

 

한쪽 코막힘의 경우 대부분 비염으로 인해 지속되고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염은 주변 환경에 따라 그 증세가 달라지니 주변 환경을 청결하게 유지하고 운동으로 면역력 강화에 신경 쓰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한쪽 코막힘 해결에는 코 세척기 사용, 야돔 사용, 가습기 사용, 코막힘에 좋은 혈자리 누르기, 코막힘 수술이 있습니다.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