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식용곤충으로 인정받은 굼벵이는 보기와는 달리 사람에게 좋은 효능을 보입니다.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간 기능 개선과 항암 작용이 있습니다. 굼벵이는 지방, 단백질, 칼슘 등의 성분이 다량 함유된 요즘 시기에 필요한 건강식품입니다. 최근에 필자 역시 건강에 관심이 많아져서 다양한 건강식품들을 찾아봤는데 지인의 추천으로 굼벵이 환을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굼벵이 환, 식용 굼벵이 등으로 취향에 맞게 섭취할 수 있는 건강식품 굼벵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굼벵이 효능
굼벵이 효능

목차

    여러 가지 굼벵이 효능

    굼벵이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그중 식용으로 먹을 수 있는 굼벵이는 정해져 있습니다. 장수풍뎅이의 유충인 장수애와 흰점박이 꽃무지의 유충인 꽃벵이가 식용 굼벵이입니다. 인간이 이러한 곤충을 섭취하게 된 것은 아주 오래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육류가 지금처럼 흔하지 않던 때에는 이러한 곤충을 통해 단백질을 섭취했다고 합니다. 실제로 영양분석을 통해 굼벵이가 함유하고 있는 단백질의 양이 같은 양의 다른 육류 (소고기, 돼지고기)와 비슷하거나 더 많은 수준임이 증명되었습니다. 베어 그릴스가 출연하는 TV 프로그램을 보면 곤충의 애벌레로 단백질을 섭취하는 장면이 자주 나옵니다. 그만큼 식용 굼벵이는 사람에게 있어 좋은 단백질원입니다. 굼벵이가 단순히 단백질만을 제공하는 건 아닙니다. 굼벵이의 여러 가지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면역력 높이는 음식 8가지

    흰점박이 꽃무지 영양성분표입니다. 굼벵이 100g 기준입니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17g 58g 18g 0.06g 0.724g

    굼벵이 효능에 관한 눈문입니다.

     

    [논문 요약] 흰점박이꽃무지 추출물의 간 보호 효과 분석 : 굼벵이농장 굼랩 > 굼벵이효능

      논문명: 사염화탄소에 의해 유발된 흰쥐의 간독성에 미치는 흰점박이꽃무지 추출물의 간보호 효과  연구자: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업생물부 잠사양봉소재과 전정우·권해용·조유영

    gumlab.co.kr

    간기능 개선

    굼벵이 효능 하면 가장 대표적인 간 기능 개선 효능입니다. 인터넷 포털에 굼벵이 효능을 검색해 보면 가장 많이 나오는 단어 중 하나가 바로 프로테신입니다. 프로테신으로 검색해보아도 다양한 자료는 없고 굼벵이 관련된 자료만 나옵니다. 그 이유는 이 이름의 성분은 국제적으로 사용되는 정식적인 이름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프로테신 성분은 국내에서 굼벵이에 관련 연구를 진행하다가 붙여진 이름으로 국내에서 발견된 항생단백질에 대해 우리나라에서만 프로테신이라는 이름을 붙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테신은 천연항생 단백질입니다. 이 성분은 우리의 간세포에 긍정적인 효과를 이끌어 내며 간의 주요 기능인 해독 기능을 원활히 수행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며 간세포 보호 그리고 간암이나 간경화 등의 간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국내의 한 연구팀에서 간 기능을 손상시킨 쥐를 대상으로 프로테신 성분을 투여하는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간 손상 시 발생한 효소 활성도가 감소하는 유의미한 결과를 이끌어냈습니다. 또한 다른 실험에서는 간독성에 대한 회복 효과가 무려 41.2% 상승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굼벵이가 간 기능에 효과가 있다는 건 과학적인 실험을 통해 입증되었습니다. 

     

    우리나라 옛 의료서적인 동의보감에서는 굼벵이의 효능을 다음과 정리해놓고 있습니다.

    숙취 해소 끝판왕 "히말라야 숙취 해소제"

    • 간 관련 질병에 효과가 있다.
    • 각종 성인병에 효과가 있다.
    • 월결불순, 산후통 등 여성질환에도 효과가 있다.
    • 치질, 치루에 효과가 있다.
    • 녹내장, 백내장에 효과가 있다.

    과학적 실험이 불가능했던 그 시절에 우리의 선조들이 굼벵이의 효능을 이렇게 잘 알고 있었다는 게 놀라울 따름입니다.

     

    혈전치료

    동의보감에서는 굼벵이의 효능으로 악혈과 어혈을 치료한다고 적혀 있습니다. 현대 의료과학에서도 이 내용이 실험을 통해 사실이 입증되었습니다. 식용 굼벵이의 하나인 꽃벵이에는 인돌 알칼로이드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인돌 알칼로이드는 천연물질 중의 하나입니다. 이 성분은 우리의 혈관에 쌓이는 혈전을 약 60 ~ 70% 용해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혈관 내의 혈소판 응집을 60% 이상 억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인간이 나이가 들면서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혈관을 깨끗이 하는 것만으로도 노년의 건강을 조금 덜 걱정할 수 있는데요. 약품이 아닌 식품을 통해 이것이 가능하다면 더욱 좋겠죠.

     

    혈액 순환에 효과적

    사우나 효능과 주의점

    굼벵이 성분 중에는 니아신 성분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로인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압을 안정되게 도와줍니다. 따라서 혈액 순환이 원활하게 되어 동맥경화, 고혈압, 심근경색 등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숙취해소

    간기능에 좋은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탓에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먼저 술을 마시게 되면 체내의 효소들에 의해 산화과정이 일어나는데 굼벵이에 함유된 나이아신이 이러한 반응들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식용 굼벵이 약 100g에는 나이아신이 8.81mg 함유되어있습니다. 나이아신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라고 단정 지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알코올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대사물질이 생성되는데 이러한 대사물질들이 간 손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음주 시에는 간 손상은 피할 수 없으며 잦은 음주는 간이 세포를 다시 재생할 시간을 주지 않는 것이기 때문에 알코올성 간질환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간세포가 회복을 할 수 있도록 여러 방법 들을 시행해야 하는데 그중 하나가 간 기능 개선에 좋은 식품으로 케어하는 것입니다. 굼벵이에는 간 기능에 도움을 주는 나이아신뿐 아니라 앞서 말한 프로 테신과 인돌 알칼로이드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식용 굼벵이나 굼벵이 환, 굼벵이 즙 등의 건강식품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술 끊는 법, 술 끊게 하는 법, 금주 효과와 기간별 변화

    당뇨병 개선

    불포화지방산 올레산과 리놀레산을 함유하고 있는 굼벵이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주며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줍니다. 또한 인슐린 분비량을 늘리고 혈당 수치를 떨어뜨려 당뇨병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항암 작용

    굼벵이를 먹으면 항암 작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암세포를 파괴하는 역할을 하는 자연살해세포(NK세포)의 활성화를 도와주는 작용을 합니다. NK세포를 활성화시키기 때문에 세포 변이를 막아 암세포가 발생하거나 성장, 전이 등을 억제하기 때문에 암 예방에 효과적인 작용을 합니다. 대표적으로 폐암, 간암, 후두암, 난소암 등에 굼벵이가 효과적인 걸로 유명하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우유에 항비만인자가 들어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우유는 항비만인자 성분으로 인해 체지방을 억제하는 식품입니다. 이 항비만인자는 굼벵이에도 들어있습니다. 항비만인자가 체내 지방이 쌓이는 것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굼벵이 자체가 고단백 식품이기 때문에 다이어트 시에 충분하지 못한 단백질 보충에 좋습니다.

    피부에 좋은 콜라비 효능과 콜라비 먹는법

    기력 회복

    단백질 58% 지방 18% 탄수화물 17%로 이루어진 고단백 식품인 굼벵이는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입니다. 체력을 보충해주고 지구력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비타민B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피로 해소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굼벵이 섭취 시 부작용

    굼벵이 부작용
    굼벵이 부작용

    과거 식약청에서는 굼벵이의 안정성을 확인하였습니다. 익숙하지 않은 식품이라 부작용이 걱정되는 건 당연합니다. 하지만 식약청에서 확인했다는 것은 즉 이겁니다. 우리가 흔히 먹는 식품들 예로 들어 주식인 쌀이나 야채, 채소 등과 같이 똑같은 식품으로 인정한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쌀의 부작용에 대해 물어보진 않습니다. 굼벵이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이 식품에 대한 기본적인 부작용이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개인마다 가지고 있는 알레르기나 다량 섭취 시 다른 식품들과 마찬가지로 안 좋은 영향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특수성이 있다면 굼벵이는 단백질 함유량이 높은 식품이기 때문에 단백질 섭취를 제한해야 하는 질병에는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굼벵이 섭취 방법 ( 굼벵이 가격, 식용 굼벵이, 굼벵이 환, 굼벵이 즙 )

    굼벵이를 섭취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다만 어떻게 섭취하느냐는 개인에게 맞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굼벵이가 곤충의 유충이다 보니 외형 때문에 식용 굼벵이 섭취를 꺼리는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이럴 경우에는 건조 굼벵이, 굼벵이 환이나 굼벵이 즙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용 굼벵이 가격의 경우 보통 1KG 당 50000 ~ 70000원 선입니다. 이 가격은 업체별로 다르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굼벵이 환

    일반적으로 많은 분들이 섭취하는 환형태로 섭취하는 굼벵이 환입니다. 국내 유통되는 굼벵이 환의 종류는 여러 가지 있으며 가격대는 3령 이상 굼벵이 환 100g에 50000원대입니다. 이 가격 역시 업체마다 다르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일부 제품은 굼벵이와 더불어 몸에 좋은 다른 성분도 첨가하여 판매되는 제품도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메인이 되는 굼벵이가 굼벵이 농장에서 어떤 환경에서 성장했는지와 가공단계에서 어떤 방식과 환경이었는지가 중요합니다. 이 말은 믿을 수 있는 업체의 굼벵이 환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는 겁니다. 건강식품인 만큼 생산과정 전체가 투명한 회사의 제품을 고르시길 바랍니다.

    굼벵이 즙

    호박즙, 도라지즙과 같이 먹기 편한 즙 형태로 가공된 굼벵이 즙입니다. 굼벵이 즙 선택에는 한포에 굼벵이가 얼마나 들어갔는지를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굼벵이 환과 마찬가지로 제품 생산 전 과정에서의 위생관리, 정량, 생굼벵이 사용 유무 등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굼벵이 농장에서 사육부터 생산까지 다 하기 때문에 직접 해당 사이트에서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굼벵이 즙 100ml 60포의 경우 약 150,000원 정도 합니다.

     

    생굼벵이와 건조 굼벵이

    생굼벵이로 섭취하는 경우 달여 먹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생굼벵이를 깨끗이 세척하여 쑥, 대추 등의 각종 한약재료와 함께 1시간 이상 달여 차처럼 마시는 방법입니다. 건조 굼벵이의 경우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지 않고 살짝 볶아먹거나 볶은 후 가루로 만들어 섭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용직 건설 근로자 공제회 건설 근로자 퇴직 공제금

    정리해보겠습니다. 굼벵이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간 기능 개선
    • 당뇨에 효과적
    • 혈전 치료
    • 숙취해소
    • 다이어트
    • 항암작용
    • 기력 회복

    굼벵이의 부작용은 기본적으로 없습니다. 하지만 이 식품에 대해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다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다른 모든 식품들과 같이 과도한 섭취는 오히려 악영향이 있습니다. 굼벵이를 섭취하는 방법에는 생굼벵이, 건조 굼벵이, 굼벵이 환, 굼벵이 즙이 있습니다.

     

    건강식품은 일회성으로 먹는 것보단 꾸준히 일정량을 복용하는 것이 효과가 있습니다. 만약 굼벵이의 효능이 필요하다면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는 굼벵이 환으로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